KBS 뉴스광장 '내 번호도?... '주민번호 확인사이트' 중국서 활개

2014년 3월 19일 유튜브에 게시된 뉴스 영상입니다.

시도때도없이 대량으로 새나가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주민등록번호.

예전에는 은밀하게 거래되는 양상을 보였던 주민등록번호가 이제(???)는 중국의 인터넷검색 사이트 '바이두'에서 손쉽게 검색이 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번호가 개인을 식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대한민국에서 주민등록번호와 이름만 알면 각종 범죄에 악용될 수 있으니, 내 주민등록번호가 나도 모르게 어느곳에서 은밀하게 사용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지울 수 없습니다.

 

 

( ▲ 위의 이미지들 출처 : KBS 뉴스광장 화면 캡처 )

 

예전에도 구글 등을 통해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이 검색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중국에 있는 검색엔진에서 간단한 제목만 입력하면 대한민국국민의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이 무작위(?대한민국 국민들의 주민등록번호가 워낙 많이 유출되었으니... 운나쁘면 검색결과에 자신의 주민등록번호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로 나온다니 씁쓸함을 감출 수가 없습니다.

 

 

저도 관련사이트로 가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손쉽게 나타나더군요. 대한민국 국민들은 타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게된다는 사실을 잘 알테니 이렇게 노출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할 분이 그리많지않을테지만, 문제는 중국에 있는 사용자가 이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가지고 사용한다면... 사용자를 잡기도 힘들고 처벌하기도 어려울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대한민국의 부실한 개인정보관리 체계와 정책...

개인의 철저한 문단속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으니 답답하기만 합니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