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달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에 스팸 트랙백이 매일 하나씩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트랙백으로 연결된 곳은 모두 영어로 된 외국 사이트였습니다.

 

 

 

트랙백(Trackback) : 멋댓글 [출처 : 다음 영어 사전]

트랙백(Trackback) : 역방향 연결 고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 [출처 : 위키백과 中]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에 트랙백을 달게되면 댓글 바로 위에 트랙백이 위치합니다.

이 트랙백이 글의 내용과 관련된 것이라면 글을 읽기위해 방문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나쁘지 않지만, 글과 아무 관련없는 스팸 트랙백이라면 스팸 댓글처럼 글을 훼손하고 방문자들을 불편하게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관리 [글 목록]의 '트랙백'탭을 보면 트랙백을 차단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기능은 얼마 전에 적었던 대규모 스팸 댓글을 삭제하고 차단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스팸 댓글 대규모 융단폭격(동일 스팸 댓글 수비게 지우기 및 스팸 차단)

 

 

스팸 트랙백을 선택하고 <차단>하게 되면 스팸 트랙백에 관한 정보도 스팸 댓글처럼 필터링에 저장되고 해당 아이피 주소까지 차단되게 됩니다. 

 

 

다음 영화에서 값진 기능이었던 '블로그 리뷰' 트랙백 기능이 사라진 이유가 스팸 트랙백 때문일 가능성이 있었는데, 이렇게 스팸 트랙백을 겪고 보니 그 심정이 조금 이해되긴 합니다.

 

트랙백은 잘만 활용하면 다양한 블로그글들을 연결하는 튼튼하고 멋진 웹(web)이 될 수 있지만, 자신욕심을 위해 남의 담벼락에 낙서를 하는 이들 때문에 그 편리성과 효용성에 의문이 생기는 기능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스팸 트랙백 차단' 외에도 플러그인 등을 통해 스팸 트랙백을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애초에 트랙백을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값진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당분간은 티스토리의 기본 기능을 이용해 트랙백 차단 및 삭제를 해 볼 생각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