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만들고 주요 검색 사이트에 블로그 RSS 검색 등록을 신청한 것이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그 동안 검색 사이트마다 블로그 검색 등록 방법이 조금씩 변화된 것이 있더군요. 그래서 이번에 새로 실험용 블로그를 개설하고 검색 등록을 하면서 변화된 내용을 잠깐 담아봅니다.

 

1. 다음(DAUM) 검색 등록

 

다음(DAUM) 검색 등록  <-- 방문하기

 

위의 링크페이지로 가서 '블로그 RSS등록'을 선택한 뒤 등록하면 됩니다. 단 티스토리, 싸이월드, 이글루스, 예스24, 인터파크, 다음 블로그는 RSS 신청없이 자동 등록되므로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이트 검색>을 선택해 블로그 사이트를 홈페이지처럼 등록해두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 구글(Google) 검색 등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 블로그 검색 등록  <-- 방문하기

 

작년에 구글 블로그 검색등록을 할 때보다 한결 간결해진 모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를 통해 블로그 검색 등록을 할 경우, URL 주소와 그림문자를 입력한 뒤 <요청 제출>만 클릭하면 됩니다.

 

구글 블로그 검색 베타 검색 등록  <-- 방문하기

 

구글 블로그스팟(blogspot)의 블로그 검색 등록도 블로그 주소만 입력한 뒤 <블로그 전송>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것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스팟 블로그에 한정된 것인지 다른 곳에서 운영하는 블로그까지 포함한 것인지는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곳 모두 블로그 검색 등록을 해두면 맘이 편할 것입니다.

 

3. 네이버 블로그 RSS 등록

 

네이버 블로그 RSS 등록  <-- 방문하기

 

'네이버 블로그 RSS 등록'이 2013년 11월 26일부터 커뮤니티 사이트(카페, 블로그)의 경우 기존 '사이트' 검색 대상에서 '웹문서' 검색 대상으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별도로 있던 '사이트 검색 등록'과 '블로그 RSS 등록'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로 운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링크 페이지로 간 뒤 등록을 하면 되는데(네이버 홈페이지 로그인 필요), 개인 블로그의 경우 왼쪽에서 세번째에 있는 부분에 <등록 신청>을 하면 됩니다. 세번째에 검색등록 신청을 하면 네번째에 있는 '모바일웹' 부분은 별도록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것 같습니다.

 

 

등록신청 후에는 URL 중복확인을 거쳐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블로그를 생성한 뒤 필요한 검색 등록에 관한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각 검색 사이트에 검색 등록을 하면 그 결과는 며칠 내에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결과를 알려줄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