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 때 티스토리 카운터를 증가시키는 원인들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카운터에 크게 신경쓰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티스토리 카운터를 특별하게 살펴보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2015년 3월 18일 수요일 오전, 티스토리 방문자수(카운터)가 평소보다 급증했기 때문에 혹시 내 글 중에 인기를 끄는 글이 생긴 것이 아닐까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 오전에 평소보다 급증한 티스토리 방문자수

 

먼저 티스토리 관리로 가서 유입 경로를 살펴보았지만 특별히 눈에 띄는 유입경로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F5 키를 눌러 페이지를 다시 불러올 때마다 티스토리 카운터는 증가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도 살펴보았지만 여기에도 특별히 카운터가 증가할 원인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웃 블로그들도 방문해서 살펴보았는데 다른 이웃 블로그의 카운터 변화는 거의 없었고, 내 블로그만 페이지를 불러올 때마다 카운터가 몇십 개씩 증가하는 것이었습니다.

 

갑작스럽게 카운터가 급증하니 해킹 등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접속 아이피를 살펴보았고, 데이터 백업도 해뒀고, 비밀번호도 서둘러 변경했습니다.

 

 

2015년 3월 18일 수요일 23시 30분 급증한 카운터 덕분에 모처럼 일방문자수 4,000이라는 거짓 카운터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있었던 티스토리 블로그 카운터 증가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내 블로그 자료들이 올려져 있는 티스토리 서버의 카운터 프로그램이 오류를 일으켰을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입니다.

오늘 있었던 카운터 증가 덕분에 그동안 소홀했던 티스토리 보안을 조금 강화하게 되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