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가장 긴 육교, 김천시 평화육교 철거 작업 중

 

경상북도 김천시 평화동 249-1번지 일원에 있는 평화육교(平和陸橋)는 길이 240m(폭 4m, 통과높이 4.5m)의 스틸박스조(ST BOX) 구조로 전국에서 가장 긴 육교입니다.

평화육교는 철로 위를 가로 지르는 육교로, 김천역 근처에서 김천공용버스터미널, 농협 하나로마트 등으로 이동할 때 많은 시간을 줄여줍니다.

 

며칠 전 '평화육교 철거공사로 인한 교통통제 예정'이라는 플래카드를 보긴 했는데 막상 공사가 시작된 장면을 보니 아쉬움이 남습니다.

 

평화육교 철거공사에서 이번에 철거되는 부분은 도로 위를 가로 지르는 부분에서 새롭게 열린 김천경찰서 역전파출소 부분까지로 보이는데, 역전파출소 뒤쪽에 있는 육교 부분은 기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더라고 그대로 남겨둘 가능성도 있습니다.

▲ 2015년 5월에 촬영한 사진

 

평화육교 철거공사로 인한 교통통제 예정

공사기간 : 2017년 10월 23일~2017년 11월 3일 오전 00시~06시

발주처 : 김천시청 균형개발사업단

시공사 : (주)한국종합건설

 

평화육교 철거공사로 김천경찰서 역전파출소 뒤쪽으로 내려오는 길이 열렸습니다. 

 

평화육교를 철거하는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알 수 없지만, 도로 위를 지나는 육교는 물건 떨어뜨리는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잠재적 위험요소 제거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1994년 9월 완공된 평화육교가 낡아서 안전진단 결과 철거가 결정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전 구간을 철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이유로 철거하는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 올려다보지 않았던 도로 위를 가로지르는 평화육교를 올려다봤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