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MB형제와 포스코 2부 - 백색황금의 비밀 <MBC PD수첩 유튜브 채널 동영상 보기> 포스코의 볼리비아 리튬 사업과 관련된 MB 자원외교

 

2018년 3월 27일 화요일에 방송된 MBC  PD수첩 'MB형제와 포스코 2부 - 백색황금의 비밀'은, 2018년 2월 27일 방송된 PD수첩 1144회 <MB 형제와 포스코의 시크릿> 후속편입니다.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이 흘린 고혈의 대가로 세워진 국민기업 포스코.

세계철강업계를 선도하던 포스코의 부진이 이명박 정부 이후 벌어진 무리한 인수합병과 해외자원투자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MBC PD수첩 'MB형제와 포스코 2부 - 백색황금의 비밀'은 MB 정부의 리튬사업 자원외교에 관한 내용입니다.

 

- 이상득 전 의원이 볼리비아 우유니 염호의 리튬 채굴권을 확보하기 위해 6차례나 볼리비아를 방문하며 공을 들였고, 우리나라는 볼리비아 정부에 약 2700억 원의 대가성 차관까지 지급하기로 약속했지만, 2010년 11월 볼리비아 정부가 외국에 리튬채굴권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결국 리튬 확보에 실패한다.

- MB의 형 이상득 전 의원은 대기업들에게 리튬사업에 나서라는 외압을 행사했는데, 기업들이 기술력 부족 등으로 거절하자 결국 포스코가 리튬사업에 나서게 된다.

- 포스코가 리튬에 투자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비용만 약 1400억 원이나 되지만, 리튬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2018년 현재까지 36억 원뿐이다.

 

방송에서는 위의 같은 내용들이 자세히 소개되며 포스코의 리튬사업의 실체에 관해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MBC PD수첩 유튜브 채널로 가면 MBC PD수첩 'MB형제와 포스코 2부 - 백색황금의 비밀' 편 고화질 풀(Full)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MB형제와 포스코 2부 - 백색황금의 비밀 [Full] - MBC PD수첩 1148회
MBC PD수첩 유튜브 채널 동영상 보기https://youtu.be/bUY01tPm9Sc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