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1149회 (4월 3일) 누가 아파트 가격을 올리는가 - 서울, 수도권 아파트 값 폭등의 원인은?

 

2018년 4월 3일 화요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 MBC PD수첩 1149회 <누가 아파트 가격을 올리는가> 편에서는 서울,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 값이 연일 치솟으며, 이 때문에 잠 못 이루는 이들과 폭등하는 아파트 가격에 박수치는 이들의 엇갈린 모습이 그려졌습니다.

 

아파트 가격 상승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아파트 가격 담합이 의심되는 서울 인근지역의 30개 단지와 5,000여 세대의 등기부 등본을 바탕으로 심층 취재한 결과를 보면 "실거래가와 호가가 수억원대의 차이"를 보이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이미치 출처 : MBC PD수첩 화면 캡처)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업(UP)계약서 작성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업계약은 실제 거래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한 것처럼 계약서를 허위로 작성하는 행위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 한 해, 391건의 업계약을 적발 했다. 이는 2016년 대비 82.7% 상승한 수치다.

업계약서가 만연하게 퍼지는 이유는 업계약서 작성 시 제 가격으로 계약서를 작성해 집을 구매할 때보다 담보대출을 더 받을 수 있으며, 향후 집값이 올랐을 때 시세 차익에 매기는 양도세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 MBC PD수첩 1149회 프로그램 소개 中

 

▲ 어느 아파트 부녀회에서 배포한 내용 中 (이미치 출처 : MBC PD수첩 화면 캡처)

"모 부동산에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우리 아파트가 왜 오르지 않느냐 물었더니 주민이 멍청해서 랍니다.
멍청주민 여러분!
더 이상은 안됩니다."

 

가족들과 함께 살아가는 포근하고 행복한 공간이 아니라 투기판으로 변질된 아파트 시장.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서민들은 하늘 끝으로 치솟는 아파트들을 허탈하게 바라만 볼 뿐입니다.

 

누가 아파트 가격을 올리는가 [Full]- Property Speculation -18/04/03 - MBC PD수첩 1149회
MBC PD수첩 유튜브 채널 동영상 다시보기 ☞ https://youtu.be/X99qspE81EM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