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 '독일에서 온 프랑크 가족' - 파독 광부·간호사를 생각하다 < 동영상 클립 >

 

KBS1TV 인간극장 2014년 2월 10일 월요일에는 '독일에서 온 프랑크 가족'편이 방송됩니다.

이 이야기는 TV에서 가끔씩 즐겁게 보게되는 외국인 사위와 장모, 그리고 가족의 이야기입니다.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사진을 보면 연신 웃음이 생겨나는 즐거운 방송이 될 것 같습니다.

 

 

전라북도 정읍에 사는 이복남(85) 어르신은 파독 간호사로 독일에서 살다가 은퇴 후 고국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작년(5월쯤)에 무릎 부상을 당했는데... 이 소식을 듣고 독일에 살고 있던 정희라(45) 씨와 사위 프랑크(49) 씨가 아이들을 데리고 한국 시골 마을로 달려왔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1년만 어머니를 모시며 한국에 살기로 했는데 그만 한국에 푹 빠져 한국에 더 살기로 했다고 합니다.

청마 해. 이 집에는 기운이 펄펄 넘치는 말띠가 셋이나 있다고 합니다. 이복남(85) 어르신과 독일사위 프랑크(49), 그리고고 손녀 세나(13). 이렇게 세명이 말띠라고 합니다. (청마의 해 특집 방송이라고 해도 되겠습니다^^) 정희라, 프랑크 부부에게는 막내 아들 산(4)이도 있다고 하네요. 늦둥이라 엄청 귀여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한국과 독일의 문화가 만나다보니 이들의 식탁에는 아침에는 독일식, 저녁에는 한국식... 그리고 포크와 젓가락이 동시에 놓이고... 영어, 독어, 한국어가 난무한다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내용은 KBS 홈페이지 화면과 내용을 캡처, 편집한 것입니다.)

 

인간극장 '독일에서 온 프랑크 가족' - 프랑크 바야만 가족 소개 (1~2부 중심)  <-- 관련글 보러가기 <방송 시청 후>

 

아직 방송을 보지않아서 인간극장 홈페이지의 내용만 참고해서 어떤 방송이 될지 미리 생각만 해봤습니다.

 


 

인간극장 '독일에서 온 프랑크 가족' - 파독 광부·간호사를 생각하다

 

하지만 이 글에서 조금 더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파독 광부와 간호사(2013년이 파독 광부·간호사 파견 50주년이었다고 합니다)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MBC다큐스페셜 동영상을 캡처한 것입니다.)

 

 

관련 자료를 찾다보니 2013년 12월 16일에 방송한 MBC다큐스페셜 동영상 클립이 있더군요.

 

 

그 당시 방송을 보지는 못했지만 파독 광부와 파독 간호사의 과거와 현재를 들어볼 수 있는 좋은 내용이었습니다.

 

 

1960년대 후반... 저는 그 시대에 태어나지 않아 힘든 생활을 경험삼아 애기할 수는 없지만, 먹고 산다는 것이 무척 힘든 시대였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외국으로 나간 이들은 힘들게 번 돈을 아껴서 고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대부분 보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내 한몸 편하기만을 바라는 현대 우리 사회에서 이런 따뜻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는 이제 쉽게 들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 사회가 지금처럼 풍요로워진 것은 어느 대통령의 뛰어난 능력 때문이 아니라, 우리 부모 세대의 부지런함과 가족들을 위한 희생정신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느새 아이들이 공감하기 쉽지않은 얘기가 되어버린 부모 세대의 아픈 역사를 떠올리며, 평생을 땀흘려 이 땅에 한줌 거름을 뿌리신 우리 선조들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합니다. 

 

" 고맙습니다 (- -)(_ _)(- -) "

 

인간극장 '독일에서 온 프랑크 가족' - 프랑크 바야만 가족 소개 (1~2부 중심)  <-- 관련글 보러가기 <방송 시청 후>

 

파독 광부·간호사 울린 초청행사...졸속 추진·자금난에 무산 (MBC뉴스 2013년 10월 23일)

 

 

MBC 다큐스페셜 - 1960년 대, 파독 광부, 간호사들의 당시 생활은? 20131216

 

 

MBC 다큐스페셜 - 재독 장애인 협회, 가족과 한국을 위해 희생한 사람들 20131216

 

 

MBC 다큐스페셜 - 파독 광부, 간호사들의 자녀교육 방법 20131216

 

 

MBC 다큐스페셜 - 경상남도 남해군에 위치한 독일마을을 아시나요? 20131216

 

 

MBC 다큐스페셜 - 총 2만여 명의 광부-간호사 등 40%만 귀국, 다른 이들은? 20131216

 

 

MBC 다큐스페셜 - 독일에 남은 사람들은? 광부 출신 수석 요리사 20131216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