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블로그를 시작하고 얼마지나지않아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면서,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7으로 운영체제를 바꿨습니다. 10년 정도 사용하던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7으로 바꾸게되자 조금 낯선 것들이 있어 프로그램을 살피며 새로 익힌 기능들에 관한 글들을 열심히 적었는데, 조금 익숙해지다보니 무엇에 관해 써야할지 몰라 윈도우 7에 관해서 더이상 쓰지못했습니다.

윈도우 7에 관해 더 알았으면 좋은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를 생각하다가 몇년만에 도서관을 찾아 책을 빌려왔습니다. 그리고 내가 미처 알지못했거나 잘못알았던 내용, 혹은 추가적으로 더 알면 좋을 내용들을 실습한다는 생각으로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에 작성했던 윈도우 7에 관한 글을 이어가려합니다.

학습의 시작을 위해서 우선 윈도우 7의 구성요소와 명칭들을 잠깐 살펴봅니다. 이 부분은 윈도우 XP와 거의 동일하지만, 다음에 이어질 글들에서 번거로운 설명을 생략하기위해 간단하게 서술해봅니다.

 

 

1. 바탕화면 : 윈도우 7을 시작하면 처음에 보이는 화면입니다. 바탕화면 이미지(사진) 원하는 것으로 쉽게 변경 가능합니다.

 

2. 휴지통 : 가정에서 사용하는 휴지통과 같은 용도로, 필요없다고 생각해 삭제한 것들이 버려지는 공간입니다. 휴지통을 완전히 비우기 전까지는 버린 파일이나 폴더들이 이곳에 위치하고 있어, 잘못버렸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나중에 쉽게 살려낼 수 있습니다.

 

3. 폴더 : 이것저것 담는 상자. 혹은 서류철이라고 생각하면 쉬을 것입니다.

 

4. 바로 가기 아이콘 : 바로가기 아이콘은 일반 아이콘과 달리 아이콘 왼쪽 아래에 화살표 모양의 그림이 있는데,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폴더, 혹은 인터넷 페이지 등을 편리하게 연결하기위해 만들어진 아이콘입니다. 이 아이콘은 삭제해도 프로그램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않습니다. 

 

5. 작업 표시줄 : 하단(상하좌우 이동 가능)에 있는 일직선 모양의 긴 공간으로, 편하고 빠르게 프로그램을 찾아 작업을 할 수 있고, 현재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1. 시작 버튼 : 윈도우 아이콘이 보이는 곳으로, 이곳은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컴퓨터를 종료하는 등의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는 곳입니다.

 

5-2. 프로그램 :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놓은 프로그램이 표시되는 곳입니다.

 

5-3. 입력 도구 모음 : 한/영 전환, 한자 입력, 확장 입력기 등의 입력관련 도구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5-4. 알림 영역 :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된 프로그램이나 중요한 프로그램 알림 등이 표시되는 공간입니다. 이곳에 표시된 아이콘들은 설정을 통해 보이게 하거나 보이지않게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5-5. 날짜 및 시간 : 현재 날짜와 시간이 표시됩니다.

 

5-6. 바탕 화면 보기 : 윈도우 7에 새롭게 생긴 기능으로, 이곳을 클릭하면 열려있는 프로그램의 수에 상관없이 한번에 바탕화면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클릭하면 바탕화면이 사라지고 바로 전 상태가 보여집니다.

 

이제부터 여유를 가지고 윈도우 7에 관해 하나하나 배우고 익히며 글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