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 지식에서 한글과 컴퓨터 2007에서 1,500자 분량의 글을 쓰야하는데 자신이 쓴 글자수를 아는 방법에 관해 문의한 분이 계셔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예전에 학교 다닐 때 정해진 분량의 글을 쓰기위해 쉽고 편한 말을 길게 늘여쓰고 한자라도 더 늘리기위해 씌워쓰기를 남발한 고단한 경험을 생각하며, 한컴(한글과 컴퓨터)에서 자신이 입력한 글자수를 쉽게 세는 방법에 관한 글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원고기 쓰기

[도구] 메뉴 - [원고지 쓰기]

 

 

한컴의 [도구] 메뉴를 클릭한 뒤 [원고지 쓰기]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 200자 원고지 (A4용지) - 검정 >을 선택한 뒤 <열기>를 합니다.

 

 

200자 원고지 형식을 만들었으니 오른쪽 위에 있는 문서 페이지를 보면서, 자신이 어느 정도 분량을 작성했는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한다면... 4페이지까지 꽉 채웠으면 800자가 입력된 것입니다. (여기에는 공백까지 포함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조금 신경써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엔터(Enter)를 쳐서 줄을 바꾼 경우 뒤에 채우지않은 부분까지 입력 글자수로 인식될 수 있으니... 원고지에 글을 쓸 때 꼭 필요한 부분이 아니면 엔터를 치지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엔터로 줄을 바꾼 경우는 나중에 어느 정도 감안해서 분량을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1,500자 분량이라고 꼭 1,500자가 될 필요는 없겠죠.)

 1,500자라면 200자 원고지 기준으로 원고지 8페이지 정도까지 글이 작성될 것입니다.

 

 

3. 원고지 형식으로 제출하라는 특별한 경우가 없다면 원고지 틀에 맞춰쓴 글을 다시 옮기고 수정해줘야합니다.

원고지에 글이 다 입력되면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텍스트 문서>를 하나 만들고 그 문서를 열어둡니다.

 

 

4. 그리고 한글 작업창에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하나. 단축키 Ctrl + A로 원고지에 작성한 모든 글들을 블록 씌웁니다.

둘. 단축키 Ctrl + C로 블록 씌운 글을 복사합니다.

셋. 열어둔 메모장으로 이동한 뒤 붙여넣기(단축키 Ctrl + V)합니다.

 

 

5. 이렇게 메모장에 붙여넣기한 글자를 전부 복사해, 한컴에서 '새 문서'를 만들어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그 과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그 다음에는 한컴에서 적절한 글자 크기와 문서형태로 문서편집하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