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많이 촬영했지만 이제까지 거꾸로 촬영된 동영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삼각대와 홀더를 이용해 고정 촬영을 시도하면서, 고정 홀더 때문에 스마트폰을 예전에 사용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해서 촬영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촬영해도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방향을 잡아서 저장해주기를 바랐는데, 제 스마트폰이 1년이 지난 구시대의 유물(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네요^^**)이라서 그런지 촬영된 동영상들이 모두 거꾸로 촬영되었습니다.

 

 

난감하기 그지없더군요. 어떻게 해야하나? 동영상들을 일일이 변환시켜야하나?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시간을 들여 거꾸로 된 영상들을 똑바로 변환시키는 것일테지만, 변환과정에서의 화질 손상과 변환에 걸리는 시간을 생각하면 망설여집니다.

 

1. 거꾸로 된 동영상 변환하는 유틸리티

하나. 윈도우 라이브 무비 메이커 - 같은 화질(1080P)로 인코딩을 했는데, 화질이 저하된 것인지 용량이 1/9로 줄었습니다.

둘. 다음 팟인코더 - 최고 화질 720p까지만 변환 가능합니다. (?? 거의 사용하지 않는 유틸이라...)

 

2. 거꾸로 된 동영상 보는 방법

하나. 곰플레이어 - '영상' 관련 서브 메뉴에서 '180도 회전'시켜 보면 될 것입니다.

둘. 다음 팟플레이어 - 곰플레이어처럼 회전시켜서 봐도 되는데, 이 놈은 조금 똑똑해서인지 거꾸로 된 영상을 재생시키자 자동으로 화면을 180도 회전시켜 똑바로 재생합니다.

 

3. 거꾸로 된 동영상 유튜브 업로드

다음 팟플레이어가 똑똑한 것을 보고, 구글 유튜브도 충분히 이런 기능을 보일 것으로 생각해 거꾸도 된 영상을 유튜브에 그대로 올려봤습니다. 그랬더니 업로드 후 변환 과정에서 거꾸로 된 영상을 똑바로 수정하더군요.

 

 

유튜브에서 최근에 자신이 올린 동영상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만들었으니,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 뒤 내려받으면 똑바로 된 동영상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쉽게 'MP4 다운로드'로 다운받은 영상은 최고 화질이 아닙니다. 

 

동영상이 거꾸로 되어있으면 썸네일을 보면서 동영상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괜찮은 동영상은 똑바로 인코딩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음에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할 때는 무슨 일이 있어도 똑바로 촬영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