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인터넷이 아닌 모뎀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할 당시에는 움직이는 gif 이미지가 대단히 놀랍고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를 이용해 만든 홈페이지는 엄청나게 멋져보였습니다.

하지만 그토록 멋졌고 대단했던 gif 애니메이션 이미지 파일은 어느새 낡고 초라한 인터넷 유물로 전락해 버린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Sqirlz Water Reflections 2.6  <-- 프리웨어 다운받으러 가기

 

그러다 10년이 훨씬 넘은 오늘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사용할 곳이 있어, 눈오는 효과를 내는 gif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유틸리티를 다운받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유틸리티의 이름은 Sqirlz Water Reflections 2.6 으로, 고정된 이미지에 눈이나 비가 오는 효과를 주거나 물에 비친 효과를 줄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Sqirlz Water Reflections 2.6'는 프리웨어로, 사용법은 매우 간단해 유틸리티를 조금 사용해본 분이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한 파일은 gif, avi 동영상 파일, 플래시 파일로 다양한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눈쌓인 우암산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전) - 파일 용량 : 99.2 KB

 

제가 눈 내리는 풍경을 워낙 좋아하기에, 눈오는 효과의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이 유틸리티는 앞으로 활용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비록 gif 파일이 256개의 색상만을 표현할 수 있어 고화질 이미지가 대세인 지금에는 어울리지 않게 생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해상도 이미지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이 구현된다면 그 용량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것을 생각해본다면, 256 색상의 gif 애니메이션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이미지로는 정답일 것입니다.

 

▲ 눈 내리는 우암산 (gif 애니메이션 만든 후) -  파일 용량 : 5.09MB

 

JPG 파일을 눈내리는 gif 애니메이션 파일로 만들고 나니 파일 용량이 99.2 KB에서 5.09MB로 5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만약 이 글을 모뎀으로 접속해서 보려한다면 눈오는 이미지를 로딩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떠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gif 애니메이션 이미지 파일은 다음(카카오) 팁을 꾸미는데 사용했습니다.

다음 팁(TIP)에서 대표 이미지 화면을 나타낼 때, 업로드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의 용량이 1MB 이하이기 때문에 작업한 gif 이미지 파일은 이미지 크기를 대폭 줄여 용량을 1MB 이하로 만들었습니다.

 

 

현재는 팁(TIP)의 대표 이미지를 바꾸는데 애니메이션 gif 이미지를 사용했지만, 나중에는 다른 곳에도 사용해볼 생각입니다.

 

예전에는 다양한 유틸리티들을 많이 사용하며 배워봤는데, 요즘은 늘 사용하는 프로그램들만 간단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블로그의 방향을 컴퓨터와 인터넷 쪽으로 변화시킬 예정이니 새로운 많은 프로그램들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