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팁 활동을 하면서 질문에 대한 보다 정확한 답을 하기 위해 평소 사용하지 않는 안드로이드 앱들을 많이 다운받아서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부터 배터리가 70% 이상 남았는데도 자고 일어나면 스마트폰이 꺼져 있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스마트폰을 대기모드로 전환하지 않고 계속 켜두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는데, 대기모드 상태에서도 배터리 소모가 평소보다 훨신 많이 줄어드는 것을 보고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증상이 일어나기 전에 설치했던 앱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적어보고, AIO Toolbox Inc.에서 제작한 배터리 부스터(Battery Booster Lite) 앱을 설치해서 앱들의 배터리 소모 상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특별하게 배터리를 많이 소모하는 앱은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혹시 위치정보(GPS)가 켜져서 그런 것은 아닌가 생각하고, 위치정보(GPS)를 켰을 때 배터리가 소모되는 시간과 위치정보(GPS)를 껐을 때 배터리가 소모되는 시간을 대충 살펴보았지만, 많은 앱들에서 위치정보(GPS) 사용을 해제했기 때문인지 위치정보(GPS)를 켰을 때와 껐을 때의 배터리량 소모량에 큰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배터리를 소모하는 숨겨진 앱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고, V3 모바일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바이러스 정밀 검사를 했고, 경찰청 폴-안티스파이 앱으로 스파이앱 검사도 했지만 악성코드(스파이앱)는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최근에 설치한 앱들 중에서 배터리를 쉴새없이 소모하는 앱이 있는 것이 확실해 보였습니다.

과연 어떤 앱이 이런 문제를 일으킨 것을까?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이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설치했던 티벗(TVUT) 앱과 CBS 레인보우 앱, 배터리 부스터 앱을 모두 삭제하고 스마트폰을 대기모드 상태로 해두었는데도 배터리는 계속 소모되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배터리 소모가 많이 일어나기 시작한 시점에 설치한 앱은 폰테마샵과 X-plore File Manager 앱 밖에 없었습니다.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진범을 찾기 위해 먼저 X-plore File Manager 앱을 삭제하고 스마트폰을 대기모드 상태로 2시간 정도 두었는데, 배터리는 거의 줄지 않았고 오히려 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로 X-plore File Manager 앱이 대기모드에서도 배터리를 쉴새없이 소모하는 앱이었던 것입니다.

X-plore File Manager 앱은 비교적 깔끔해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대기모드 상태에서도 배터리를 계속 소모하니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앱일 수 밖에 없습니다.

 

X-plore File Manager 앱 평가 : 기능으로 따지면 쓸만한 앱이지만, 대기모드 상태에서도 배터리를 끊임없이 소모하는 아주 치명적인 약점을 가진 앱입니다.
혹시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가 급증했거나 아침에 스마트폰이 꺼진 상태인 경우가 많다면 이 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