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그들을 연예인이라 부른다

 

연예인 [演藝人] : 연예에 종사하는 사람

연예 [演藝,蓮蕊,鍊銳] : 대중적인 연기나 노래, 춤, 만담, 마술 따위를 관중 앞에서 공연함, 대중적인 연기나 노래, 춤 따위를 관중 앞에서 공연하다
- 다음 국어사전

 

 

어제 제가 쓴 블로그글을 보고 연예인 한분께서 댓글을 남기셨습니다. 제가 휘갈겨쓴 블로그 글이 불편하다고 아주 친절하고 정성스럽게 적어주셨더군요. 제 호기심과 습관화된 글쓰기가 의도치않게 그분께 불편을 끼쳐드렸습니다. 제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지않았고, 그 분의 인기가 뜨거운 편이 아니었고, 글이 게시된지 얼마되지않아 그분께 더큰 불편을 초래하지는 않아 다행이었습니다.

 

연예인.

연예인들은 언제나 반짝이는 별이 되길 희망합니다. 그덕분에 연예계는 언제나 반짝반짝 빛나는 연예인들이 가득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마음대로 사랑하거나 마음대로 미워하기도 합니다. 복잡한 인간관계에 얽매이지않고 내 맘대로 그들을 보고 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그들은 언제나 쉽게 편하게 우리 눈앞에 나타났다 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대중 [大衆] : 현대 산업 사회를 구성하는 대다수의 사람. 수동적, 감정적, 비합리적인 특성을 가진다. - 다음 국어사전

 

대중.

대중은 집단적이고 충동적입니다. 그러기에 금방 뜨거워졌다가 금방 식어버립니다. 환호하며 열광하다가도 어느새 비난의 화살을 퍼붓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때는 불편함보다 편안함을 원합니다. 열광과 환호, 비판과 비난이 주는 스트레스보다는 무덤덤함이 주는 편안함을 더좋아합니다.

 

 

매스 미디어 [mass media] : 불특정의 많은 사람들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가 있다. - 다음 국어사전

 

매스 미디어.

매스 미디어는 생산을 합니다. 매일 쉴새없이 쏟아지는 생산물들. 이들은 생산한 물건을 소비자들에게 더많이 팔아 이윤을 남기고자 합니다. 문화라는 이름으로 그럴싸하고 예쁘장하게 포장된 수많은 상품들. 매스미디어가 생산해낸 상품들을 소비하는 것은 바로 우리, 대중입니다. 상품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말하는 우리. 이러한 의사표현은 댓글이라는 소소한 것에서부터 비평에 가까운 깊이있는 글까지 다양합니다. 대중은 더이상 소비자로만 만족하지않고 생산까지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미디어 상품을 만드는 중요한 재료인 연예인.

팬미팅이나 SNS를 통해 그들을 접하고 경우도 많아졌지만, 일반 대중들에게 그들은 여전히 먼곳의 별입니다. 너무나 멀리있기에 우리는 그들에대해 편하고 거리낌없이 얘기합니다. 칭찬과 애정어린 얘기인 경우도 많지만, 가끔씩 과도한 비판을 넘어 증오의 수준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들이 만든 매스미디어 상품이나 그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질타나 비판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들에 대한 과도한 관심과 수다가 이슈화되고 집단화되어, 마치 죽을죄를 지은 범죄자인양 몰아붙이는 대중과 매스 미디어의 광기어린 모습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혜수, 송강호, 김하늘, 소지섭, 이병헌, 이민정, 문채원, 주원, 김장훈, 수지, 신동엽, 유재석,,,,,,,,,,  우리는 그들을 연예인이라 부릅니다.

 

그들은 언제나 우리 가까이에 있지만 닿을 수 없는 먼 곳의 별입니다. 하지만 포장된 미디어 상품을 벗어나면 그들도 우리입니다. 행복하길 원하고 사랑받길 원하는.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