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노출 -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

 

며칠 전 소액결제 장기미납 문자를 받고 관련 회사 고객센터 담당자와 이메일 상담을 하면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알려주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메일 상담을 하는 곳을 100% 신뢰하지는 않았지만,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정도를 노출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해서 조금 고민을 하다가 답변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 나서 생각을 해보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뿐만 아니라 내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도 상대방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소액결제 장기 미납 문자는 나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사항이었기 때문에 굳이 상담을 할 필요가 없었고, 답장 메일을 보낼 필요도 없었는데, 다른 일을 하는 중간에 급하게 일을 마무리하려다 보니 상대방의 흐름에 계속 응대를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관련 회사 홈페이지에 나온 이메일 주소로 질문을 해서 상담을 받은 것이지만, 규모가 크고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곳에서도 개인정보가 다른 곳으로 넘어가서 뉴스에 나오는 사례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가 노출된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서 인터넷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SMS 인증

SMS를 통해 본인인증을 할 때 성명,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앞자리), 휴대전화 번호를 알면 되는데, 휴대전화 번호로 인증번호가 발송되기 때문에 복제 휴대폰이 없는 한 문제가 되지는 않아 보입니다.

 

2. 네이버 아이디 찾기

이름, 휴대전화 번호를 알면 되는데, 휴대전화 번호로 인증번호가 발송되기 때문에 복제 휴대폰이 없는 한 문제가 되지는 않아 보입니다.

 

3. 다음 아이디 찾기

이름,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앞자리), 휴대전화 번호를 알면 되는데, 휴대전화 번호로 인증번호가 발송되기 때문에 복제 휴대폰이 없는 한 문제가 되지는 않아 보입니다.

 

4. 다른 곳들도 휴대전화 번호 인증이나 이메일 인증을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복제 휴대폰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정 보안을 강화한다면 인터넷에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복제 휴대폰을 불법적으로 만들 때는 휴대폰에 있는 IMEI를 알아야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IMEI가 노출되지 않았고, 휴대폰(스마트폰) 해킹 등으로 관련 정보가 노출되지 않았다면, 다른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이런 정보들이 노출되었을 경우 스팸메일이나 스팸문자 등을 발송하는데 사용될 가능성은 높니다.)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이름,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 노출 등으로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상담을 하는 곳을 100% 신뢰하고 있더라도 이메일을 통해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알려주는 것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주민등록번호 전체를 알려주는 것은 훨씬 위험한 일입니다.

 

추가로 자신이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 보안을 강화하고,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