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지로 (giro) 홈페이지 - 전기요금, 전화요금, 도시가스 요금, 상하수도요금, 지방세 등 인터넷 납부 방법 및 납부한 내역 확인하기

 

1.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https://www.giro.or.kr )로 가서

'납부고객용'에 있는 <인터넷지로> 등 관련 부분을 선택합니다.

 

2. 그리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지방세,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 경찰청범칙금, 전기요금, KT통신요금, 일반지로요금 등 납부하려는 요금에 해당하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가스요금 등 관련 메뉴가 없는 분야는 일반지로요금을 선택하면 됩니다.)

 

3. 인터넷지로 홈페이지는 각종 세금, 공과금, 지로요금 등을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금융결제원과 금융회사 등이 공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로그인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를 클릭하면 됩니다.

※  공인인증서 로그인은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하여 공인인증서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한데, 공인인증서 등록은 [공인인증서 등록/취소]를 클릭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4. 로그인을 한 후에는 해당 부분을 선택하고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도시가스 요금을 납부할 경우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1) 로그인을 한 후 [일반지로요금]을 선택합니다.

 

2) 그리고 '지로번호 입력'에 지로번호를 입력한 후 [이용기관 확인]을 클릭하면, 관련 서비스업체 이름이 나타나는데 [다음]을 클릭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납부하신 내역은 납부일로부터 2영업일 후  해당 기관 앞으로 통지됩니다.

 

3)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는 칸에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합니다.

▲ 관련 내용 中

영남에너지서비스(주) 지로요금을 선택하셨습니다.
지로요금고지서에 표기된 전자납부번호를 입력하세요. 전자납부번호가 없는 경우 ‘지로 입력 납부하기’버튼을 선택하여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지로 이외의 방법(은행창구 등)으로 납부하신 경우 해당 납부사실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기납부 하신 내역이 조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중납부되지 않도록 반드시 이전에 납부하신 내역이 있는지 확인하신 후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영남에너지서비스(주)] 담당자 연락처 : **********

 

4) 청구기관, 부과년월, 납부기한 등의 내용이 나타나면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 지로요급 납부 관련 내용 中

- 고지내역을 확인한 후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고지내역에 관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조회결과가 없는 경우 ‘지로 입력 납부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 고지서에 표기된 납부기한 이후에도 해당기관이 지정한 조회기한까지는 납부 가능 하나 이 경우 해당 기관에 따라 익월 청구 시 가산금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 인터넷지로 이외의 방법(은행창구 등)으로 납부하신 경우 동 납부내역이 반영되지 않아 기납부 하신 내역이 조회되어 이중납부 될 수 있사오니 반드시 이전에 납부하신 내역이 있는지 확인하신 후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5) 지로통지서 화면이 나타나면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납부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등을 입력한 후

[납부하기]를 클릭하고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서명 내용 확인이 나타나면 납부한 내용이 정확한지 다시 확인한 후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도시가스 요금 납부가 완료됩니다.

 

6) 도시가스 요금 납부가 완료된 후에는

아래와 같은 일반지로요금 납부확인증 화면을 볼 수 있고

[납부확인증 보관함]을 클릭하면

인터넷지로 홈페이지에서 납부한 납부확인증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납부확인 내용 中>
- 국고금(국세, 관세, 범칙금, 고용/산재보험 등)의 수납여부는 계좌 출금여부에 따라 결정되오니 납부확인증과 상관없이 납부하신 후 해당 건의 출금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납부취소는 인터넷지로에서 당일 납부한 내역에 한하여 납부시간 내에만 가능하며, 일부 요금의 경우 해당 기관 요청에 따라 납부취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납부확인증 보관함에서는 요금 종류에 따라 납부일로 부터 3~5년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비회원 납부내역 조회는 yessign인증서(은행거래용 및 범용) 또는 아이핀 인증이 필요합니다. 타기관 공인인증서는 본인확인 불가함.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