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아 씨가 출연하는 '헤라 셀 에센스' 광고를 보고 리쌍(Leessang)의 'TV를 껐네'라는 뮤직비디오가 생각났습니다. 그래서 추억을 떠올릴겸 뮤직비디오가 인상적이었던  'TV를 껐네'라는 뮤비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노래와 잘 어울리는 상당히 인상적이었던 뮤직비디오 'TV를 껐네'.

 

 

( ▲ 헤라 셀 에센스 광고 화면 캡처 )

 

도대체 이런 장면을 어떻게 촬영했을까 궁금해 검색을 해봤더니 스톱모션 기법으로 촬영된 것이라고 하네요.

스톱모션... 팀버튼 감독의 영화 '크리스마스 악몽'을 통해 재미있게 봤던 촬영기법인데...  인형이나 클레이(찰흙, 점토)를 이용하지않고 그림과 사람을 이용해 평면의 사진을 수직화하니 그 독특함에 스톱모션이라고 전혀 생각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 ▲ 리쌍 'TV를 껐네 MV 화면 캡처 )

 

그런데 기쁘게 시작한 검색에서 리쌍의 'TV를 껐네'라는 뮤직비디오가 Oren Lavie의 'Her Morning Elegance'라는 뮤직비디오를 표절했다는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비교해보니... 씁씁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리쌍의 'TV를 껐네' MV를 통해 느낀 국내 영상계의 부진함 (오늘의 유모 게시판) 작성자 <AprilFunk 님>   <-- 관련글 보러가기

 

 

( ▲ Oren Lavie 'Her Morning Elegance' MV 화면 캡처 )

 

위의 글을 읽고 Coldplay의 'Strawberry Swing'이란 스톱모션으로 제작된 뮤직비디오도 봤습니다. 그랬더니 촬영기법의 유사성과 표절(혹은 오마주?)의 차이가 선명해지는 듯 합니다. 

의심의 눈초리로 보면 모든 것들이 의심스러운 것이고, 똑같은 장면이 없으니 촬영기법상 유사한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표절논란에 휩싸이는 작품들을 만날 때면 한숨과 씁쓸함이 밀려오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가볍게 즐기기위해 시작한 글인데... 너무 무거워졌으니 이쯤에서 마무리하겠습니다.

 

 

헤라 셀 에센스 - 신민아의 하루아침 영상

< 광고 > (2014년 3월 9일 업로드 - 유튜브)

 

 

리쌍(LEESSANG) - TV를 껐네 ((feat. Tasha, Kwon Jungyeol OF 10CM)

< 뮤직비디오 >  (2011년 8월 22일 업로드 - 유튜브)

 

 


Oren Lavie - Her Morning Elegance

< 뮤직비디오 > (2009년 1월 19일 업로드 - 유튜브)

 

 

Coldplay - Strawberry Swing

< 뮤직비디오 > (2011년 5월 30일 업로드 - 유튜브)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