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windows 7)의 라이브러리(library)는 비슷한 종류의 여러 개의 폴더를 도서관에서 목록을 만들듯 쉽게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가상 폴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7에는 문서, 비디오, 사진, 음악과 같은 4개의 기본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라이브러리가 폴더와 비슷하게 생겨 폴더로 생각하기 쉽지만, 라이브러리는 비슷한 종류의 폴더들의 위치를 기억해 한꺼번에 보여주는 역할을 할 뿐 실제 그곳에 파일이 담겨있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 7의 라이브러리를 보려면 우선 윈도우 탐색기(단축기: 윈도우키 + E)를 열어야합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면 왼쪽에 [라이브러리]라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미지들은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하나. 라이브러리(library)의 구조

1. 탐색 창 : 창의 좌측에 위치하며 디렉토리 형태로 라이브러리를 보여줍니다.

2. 정렬 순서 :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며 월별, 태그별, 앨범, 음악가별 등 해당 라이브러리와 관련된 정렬 형태가 나타나 풀더들을 편리하게 정렬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3. 라이브러리 창 : 라이브러리 이름,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폴더의 개수 등이 표시되는 곳입니다.

4. 폴더 이름과 폴더 내용 : 라이브러리 창 아래에 위치하며, 폴더 이름을 선택해 폴더의 내용을 감추거나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5. 세부 정보 창 : 창 아래에 위치하며 선택한 파일의 속성이 표시되는 곳입니다.

 

 

둘. 라이브러리에 폴더 추가 및 삭제하기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원하는 라이브러리로 이동합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문서, 음악 등)의 <포함 위치> 항목 옆의 숫자 부분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타난 팝업 창에서 추가와 제거를 하면됩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라이브러리에서 위치 제거'를 선택해도 됩니다.)

이 과정은 아래 이미지의 순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라이브러리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폴더(사용자 폴더, 공용 폴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셋. 라이브러리 활용하기

새로 추가한 라이브러리 폴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파일이 담긴 폴더를 추가했더니 오른쪽 사단의 <정렬 순서>에 폴더, 앨범, 음악가, 곡 등의 정렬 방법이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라이브러리에 추가를 해주면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정렬 순서'를 통해 원하는 형태로 각각의 폴더에 담긴 파일들을 찾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넷.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폴더 제거하기

이 방법은 라이브러리에 폴더를 추가하는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이번에는 추가된 폴더를 골라 '제거'를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다섯. 새로운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기존에 있던 라이브러리 외에 새로운 라이브러리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창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 - 라이브러리'를 선택하면 '새 라이브러리'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는 F2 키를 눌러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면됩니다.

 

 

여섯. 새 라이브러리 활용 및 삭제

새 라이브러리를 만들었다면 이 라이브러리에 폴더들을 추가해 정리하면 됩니다.

 

 

만약 이 라이브러리가 필요없다면 해당 라이브러리를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타난 팝업창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라이브러리 (library).

폴더에 파일을 담아두고 정리하는 이들에게 사실 별로 쓸모없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폴더와 파일의 수가 점점 쌓여 복잡해질 때,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내가 주로 사용하는 것들만을 라이브러리에 담아둔다면 번거롭게 여기저기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을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 라이브러리가 폴더와 비슷하게 사용되지만 폴더를 링크해두는 형식이기 때문에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폴더를 삭제해도 실제 폴더는 사라지지않습니다. 단,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목록을 삭제할 경우에는 폴더와 그 속에 담긴 파일도 삭제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삭제한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폴더와 그 속에 담긴 파일인 삭제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휴지통'을 살펴보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