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 김천시에 위치한 김천시립도서관.

이전 글에서 사진과 동영상 위주로 글을 쓰다보니 조금 더 담고싶은 내용이 있어 이렇게 추가로 글을 써봅니다.

 

김천시립도서관 정문의 종합안내를 보면 김천시립도서관의 조감도를 볼 수 있습니다.  

 

정문에서 바라본 김천시립도서관

 

▲ 후문 도로에서 바라본 김천시립도서관

 

▲ 평화시장 입구에서 바라본 김천시립도서관

 

▲ 평화시장 입구 근처 계단에서 바라본 김천시립도서관

 

어디에서 바라보던지 김천시립도서관은 원통형 유리 건물이 인상적입니다. 이 원통형 구조가 바로 계단(엘리베이터) 및 층별 이동 통로입니다. 

이 원통형 구조의 3층은 노트북존으로 책상과 의자가 놓여있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그리고 4층에서 6층은 전망대로 이곳에 오르면 김천시 전경을 시원스럽게 볼 수 있습니다.

 

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  <-- 방문하기

 

▲ 이용시간 및 휴무일

 

도서관은 어디나 마찬가지로 책을 보거나 빌릴 수 있는 자료실과 빌린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할 수 있는 공간인 열람실이 있습니다. 김천시립도서관 이용시간과 휴무일은 위의 캡처한 이미지를 참고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주 월요일은 자료실에서 자료를 대출할 수 없지만, 도서 반납은 자료실 입구에 설치된 도서반납기를 통하기 때문에 공휴일이 겹치지않는다면 월요일에도 반납가능할 것입니다. 

 

▲ 김천시립 도서관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대출현황조회]

 

김천시립도서관을 처음 사용하는 주민들은 사진과 주민등록증만 있으면 도서관 회원증을 만들 수 있습니다.

회원증을 만들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게 되는데, 김천시립도서관 이용이 처음이라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변경 불가!) 이렇게 만든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홈페이지에 로그인할 때 사용하고, 비밀번호는 도서를 대출할 때 꼭 필요합니다.

 

도서대출: 5권 (대출기간 : 10일, 연장 불가!)

2008년도에 도서관 회원증을 만들고 도서를 대출할 때는 3권까지 대출할 수 있었고, 대출기간은 7일(홈페이지를 통해 7일 연장 가능)이었는데... 지금은 조금 달라졌더군요.

대출시 기기 위에 회원증과 도서를 함께 올려놓으면 기기가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단, 최대 4권까지만 인식하므로 5권을 대출할 경우에는 이 과정을 2번 거쳐야합니다. 기기에서 책이 인식되어 목록이 나타나면 안내에 따라 터치팬으로 누르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비밀번호 4자리 입력) 대출이 완료되면 '대출 확인증'을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도서반납: 자료실 입구 오른쪽에 비치된 도서반납기기에 도서를 반납하면 됩니다. 예전(2008년ㅠㅠ)에는 한권씩 기기에 넣어서 반납했었는데, 달라진 반납기는 한번에 3권까지 반납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 문이 열리면 그곳에 반납할 도서를 넣고, 기기가 책을 인식하고 책 목록이 모니터에 표시하면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김천시립 도서관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대출내역조회]

 

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특정 기간 동안의 도서대출내역을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조회 가능한 기간은 최대 2년 6개월?) 

 

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오디오북을 다운받아 들을 수도 있습니다.

 

▲ 현재 김천시립도서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오디오북은 현재 214 종이 있습니다.

 

김천시립도서관의 디지털 자료실은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설은 아직 한번도 이용해보지 않았습니다.)

김천시립도서관의 분관형태로 운영되는 어린이들을 위한 작은도서관을 통해, 어린이들은 자신이 사는 곳 근처의 작은도서관에서도 책을 빌려볼 수 있다고 합니다.

 

외형부터 내실까지... 아름답고 실용적인 도서관, 김천시립도서관

 

그 외에도 다양한 문화행사와 전시회가 열리는 김천시립도서관. 아직 이곳을 이용해보지 않은 김천시민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