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월 19일 월요일 다음 메인 화면 상단에 있는 '팁'이라는 메뉴가 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오류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전날 '다음 팁에 하루에 올라오는 질문들의 갯수는'(2015년 1월 18일 일요일 기준) 이라는 글을 적으면서 네이버 지식인에 비해 턱없이 적은 팁 질문들의 갯수를 보면서 조금 초라함을 느꼈기에 '혹시?'라는 불안감도 생겼습니다.

 

 

'혹시?'라는 불안감은 2014년 9월 25일 시작한 '팁'이 기대만큼 효과를 보이지 못하자 다음에서 지식 서비스를 버릴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었습니다.

팁의 활성화와 다음의 성장을 위해 '팁'을 열성적으로 밀어주고 있는 한 사람이기에, 만약 이런 일이 생긴다면 다음이 네이버를 조금이나마 따라갈 수 있는 기회를 영영 잃어버리게 될 것이고, 심한 경우 네이트와 같은 처지가 될 수도 있다는 걱정이 생겼습니다.

 

▲ 다음 메인 화면 가운데에는 [팁] 이라는 메뉴가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메인 화면에서 '팁'이라는 메뉴를 '지식'으로 바꾼 것은, '팁'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지식'이라는 보편화된 이름으로 끌어모으기 위한 변화일 가능성이 높아보였습니다. 

 

'팁'이라는 메뉴에서 '지식'이라는 메뉴로 바뀌면서 혹시 변화가 생겼을까 궁금해 2015년 1월 20일 화요일 하룻동안 올라온 팁 질문들의 갯수를 헤아려보기로 했습니다.

 

 

그 방법은 2015년 1월 20일 화요일 02시 정도에 올라온 질문들부터 2015년 1월 21일 수요일 02시 정도까지 올라온 질문들의 갯수를 헤아려보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질문들의 갯수를 헤어려보니 대략 197페이지나 되었습니다.

페이지당 10개의 질문씩 197페이지 정도되니 대략 1,970개의 질문이 등록된 것이었습니다.

일요일에 헤아려봤던 하룻동안 질문 갯수인 1,350개보다 무려 620개 정도의 질문이 증가한 것입니다.

미처 예상치 못한 성과였습니다.

 

이렇게 질문들의 숫자가 늘어난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눈에 띄는 질문들을 보면 '다음 지식' 이후 '팁'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의 글들이 조금씩 보였습니다. '팁'이라는 메뉴가 있을 때는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다가 '지식'이라는 메뉴를 보고는 '다음 지식'이 생각나서 이곳을 찾은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변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당분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