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목소리로 범인을 찾아 드립니다” -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 <PD수첩 유튜브 채널 동영상 보기>

 

2018년 5월 22일 화요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 MBC PD수첩 1156회 <“목소리로 범인을 찾아 드립니다” -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 편에서는 숭실대학교 소리공학연구소장 배명진 교수의 음석 분석 기술의 실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숭실대학교 소리공학연구소 배명진 교수는 많은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명성을 쌓았습니다.

 

MBC '컬투의 베란다쇼(2013년 12월 5일 방송) '70대 어부 연쇄살인 사건의 결정적 증거는?'에서는 "(음성) 변조를 하더라도 그 목소리 만으로 그 사람인지 아닌지 분명히 밝혀낼 수 있다"고 말했는데, 음성학과 음운론 전공을 한 음성학자는 의문을 제기합니다. 

 

故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세상에 남긴 마지막 음성 파일인 ‘성완종 녹취’의 감정을 의뢰받은 명진 교수는 성완종 회장의 목소리 진실성이 62.7%이며, 이완구 전 총리에게 돈을 지불했다는 성완종 회장의 증언은 허위라는 내용의 감정서를 작성해 법원에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가 분석한 것이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작성된 감정서라고 보기 힘들다고 말하는 음성 분석 전문가들이 많았습니다.

▲ 이미지 출처 : MBC PD수첩 화면 캡처

 

KBS 뉴스광장(2016.12.16)에서 방송된 '최순실 측근 전화 통화에 대한 배명진 교수의 납득하기 어려운 녹취록'은 박영선 의원이 녹취록을 조작한 것이라는 주장에 사용되었고, SBS 궁금한 이야기 Y(2012.11.9)에서 방송된 故 김 하사 119 신고 전화 음성 분석은 故 김 하사의 선임이 진짜 범인이라는 의심을 받게 만들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MBC PD수첩 화면 캡처

 

MBC PD수첩 1156회 <“목소리로 범인을 찾아 드립니다” -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 편에서, 제작진은 그가 이야기하는 음성 분석의 과학적인 실체에 의문을 제기하며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하고 말았습니다.

▲ 이미지 출처 : MBC PD수첩 화면 캡처

 

PD수첩에서는 배명진 교수가 목소리만으로 그 사람의 나이, 성격, 진실성, 동일성 등에 대해 확실하게 말하는 것이, 과학적으로 분석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잘못된 분석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도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진실을 찾아 열심히 뛰고 있는 MBC <PD수첩>의 노력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소리로 범인을 찾아드립니다. 소리박사 배명진의 진실 [FULL] - Dr. Bae.Myong-Jin Scandal -18/05/22-MBC PD수첩 1156회
MBC PD수첩 유튜브 채널 동영상 보기 ☞ https://youtu.be/uycFxebam-c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