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에는 많은 글꼴이 설치되어 있지만 실제 사용하는 글꼴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글꼴이 너무 많을 경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에서 글자를 입력할 때, 글꼴을 불러오거나 글꼴은 선택하는데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런 불편함 때문에 이번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글꼴들을 정리했습니다.

 

윈도우 7.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글꼴 (폰트) 삭제하는 방법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고

 

폰트가 설치된 C:\Windows\Fonts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수백 개의 글꼴이 나타납니다.

 

글꼴을 삭제할 때는 삭제하려는 글꼴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릅니다.

그리고 "**개의 글꼴을 영구적으로 삭제하시겠습니까?" 팝업창에서 [예]를 선택하면 됩니다.

 

글꼴들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삭제]를 선택해 글꼴 삭제를 해도 됩니다.

 

필요하지 않은 글꼴인지 확신이 들지 않을 때는

글꼴 파일들을 다른 곳에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특정 글꼴이 필요할 때는

백업 폴더에 있는 해당 글꼴 파일을 C:\Windows\Fonts 폴더로 복사,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 글꼴 파일을 더블 클릭한 후 글꼴 미리보기 화면에서 [설치]를 클릭해도 됩니다.

 

불필요한 글꼴들을 삭제하기 전에는 복잡하기만 했던 글꼴 선택 부분이

 

불필요한 글꼴들을 삭제한 후에는 훨씬 깔끔하고 간편해졌습니다.

 

최근에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문서를 인쇄하는 일도 없어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제공 글꼴인 한컴체도 대부분 삭제했습니다.

 

<참고>

▶ 한컴오피스 2010 이하 버전의 모든 폰트는 C:\Windows\Fonts 폴더 내에 설치됩니다.

▶ 한컴오피스 2014 이후 버전의 경우 C:\Windows\Fonts 폴더에는 함초롬바탕체와 함초롬돋움체만 저장되고, 다른 한컴체 폰트들은 C:\Program File(x86)\hnc\hoffice9\shared\fonts 또는 C:\Program File\hnc\hoffice9\shared\fonts 같은 폴더에 저장됩니다.

 

고딕, 굴림, 바탕, 돋움, 궁서 등 필수 기본 글꼴을 삭제할 경우 컴퓨터를 사용할 때 텍스트 표시가 이상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 기본 글꼴들은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