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팁 서비스 종료 예정 (2020년 3월 31일)


2020년 3월 31일 다음의 지식 서비스인 다음 팁이 종료될 예정입니다.
2019년 12월 다음 팁 장학금이 종료되면서 다음 팁도 종료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이메일과 공지를 통해 다음 팁 종료 사실을 확인하게 되니 매우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참고> 다음 팁 장학금 종료 예정, 다음의 지식 서비스 다음 팁의 미래는?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하면서 2014년 9월 다음 팁으로 거듭난 다음의 지식 서비스인 다음 팁.
다음 팁의 장학금 제도를 보면서 네이버 지식인에 대항할 수 있는 지식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구간별 장학생 선정에 문제를 노출하며 다양한 분야의 뛰어난 답변자들을 많이 떠나보냈고, 다른 사람이 쓴 글들을 복사해서 붙여넣는 무책임한 답변들과 질문과 별로 관련이 없는 부실한 답변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운영자들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운영자들은 다음 팁의 문제를 개선하고 발전시킬 의지가 별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운영자들의 팁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조금이라도 짐작할 수 있는, 새롭게 추가된 배지는 팁 3주년 기념 배지가 마지막입니다.)


개그맨, 프로게이머, 인기 인터넷 방송 진행자들을 끌어들이며 새롭게 태어난 카카오TV가 참신한 시스템과 이용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개방적인 운영 정책을 선보이지 못하고 초라하게 변모한 것처럼, 다음 팁도 현실에 안주하다 많은 가능성과 기회들을 모두 놓쳐버리고 만 것은 아닌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 다음 팁 서비스 종료 안내

- 종료일 : 2020년 3월 31일

- 질문/답변글 백업 : 2020년 4월 1일부터 3개월간

   ※ 서비스 종료 이후 4월 1일부터 데이터 백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 백업 대상은 내가 작성한 질문과 답변, 오픈지식에 포함된 글과 이미지이며 추후 좀 더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