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한달 정도 사용한 시점인 2013년 8월달에 다음앱 사용법에 대해 정성스럽게 글을 썼는데, 오랜만에 다음앱을 이용해보니 많이 변해있었습니다. 반갑다는 생각보다 기존에 썼던 글을 수정해야한다는 귀찮음이 몰려듭니다. 

다행스럽게 다음앱의 기본적인 기능들은 전에 적은 글을 기반으로 하니, 새로 변한 부분에 관해서만 살펴보면 될 것 같네요. 정성들여 적었던 글을 사장시키지 않기위해 업데이트로 달라진 부분만 살펴보기로 합니다.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된 다음앱에서 가장 맘에 드는 것은 음악 검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앱을 처음 시작하면 나타나는 '홈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있는 돌출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앱에 관한 전반적인 환경설정을 할 수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의 맨 위를 보면 검색에 관련된 네가지 아이콘이 있습니다.

 

1. 검색 (돋보기 모양 아이콘) - 일반적인 문자입력을 통한 검색

 

2. 음성 - 다음의 음성 검색 기술은 구글의 음성인식 기술에 비해 여전히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시끄러운 상황에서 음성 입력을 해서 그런지 매번 엉뚱한 낱말을 검색 결과로 보여줬습니다.

 

3. 음악 - 가장 쓸만한 기능입니다. 아리랑 라디오에서 나오는 국내 가수의 최신곡인 경우 100%(낯선 외국음악이나 데이터 베이스에 없는 오래된 음악의 경우는 검색되지 않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일치하는 노래와 가사를 찾아줍니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자주 듣는 분이라면 다음앱을 이용해 노래가사를 쉽게 찾을 수 있고, TV(티빙)를 보거라디오를 듣다가 모르는 노래가 나올 경우에도 이 기능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노래 제목과 가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코드 -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QR코드를 검색하는 기능입니다.

 

 

다음앱의 홈화면에서 페이지로 이동하면 나타나는 화면.

여기에 있는 아이콘들의 모양과 기능은 업데이트되기 전이랑 거의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이 버튼들에 대한 기능은 이전 글에서 유용한 것들을 중심으로 비교적 자세히 적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앱 사용법 및 분석 <-- 보러가기)

 

예전과 위치 변화가 생긴 아이콘들은 아래 이미지에 간략하게 표시해 놓았습니다. 

 

 

<자주가는 페이지>의 경우 하단의 작은 팝업창에서 꽉 찬 화면으로 바뀌었습니다. 화면이 크니 한결 보기좋지만 실용적인 측면에서는 예전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변화 1. 위의 <자주가는 페이지>에서처럼 업데이트된 다음앱은 팝업 메뉴들이 전반적으로 커졌습니다. 비교적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을 배려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변화 2. 하단(아래)에 집중적으로 위치한 아이콘들을 상단으로 분산했습니다. 그래서 '아이콘 모음바 없앰' 상태에서도 상단의 아이콘을 이용해 필요한 기능을 불러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변화 3. 이 글 처음에 설명한 것처럼 '음성' 검색을 비롯한 다양한 검색 방법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앱 사용법 및 분석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