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어묵'의 수상한 비밀 - MBC 오늘 아침 '생활의 발견'

'어묵 제조과정, 수제 어묵' 동영상 다수 포함

 

저는 어묵을 자주 먹고 아주 좋아합니다.

일본어로는 '오뎅'... 표준으로 말하면 '어묵'

 

 

어묵 : 생선의 살을 갈아 소금, 갈분,미림 등을 섞어 나무판에 올려 쪄 익힌 일본식 음식 (출처 : 다음 국어사전)

 

오래 전 방송에서 생선을 가지고 직접 어묵을 만드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제가 먹는 어묵인, 시중에서 판매되는 어묵은 어떤 종류의 생선이 들어가는지 거의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이 방송을 보면 국내산 생선을 사용할 경우 상품 가치가 떨어지는 잡어를 사용하고, 많은 물량을 제조하는 공장에서는 주로 원산지가 표시되지않은 여러 나라의 수입산 생선을 섞어서 어묵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어묵의 가격을 생각하면 이 정도는 이미 생각하고 있던 것입니다. 좋은 생선으로 만든 좋은 어묵을 먹으면 금상첨화겠지만, 가난한 서민이다보니 지금 생산되고 판매되는 어묵 제품들에 별다른 불만없이 만족하며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어묵을 익히면 부피가 상당히 늘어납니다. 그 동안은 이렇게 부피가 늘어나면 적은 양으로도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무척 기뻐했지만, 부피가 급격히 늘어나는 어묵 제품은 밀가루를 많이 넣어서 그런 것이라고 하니... 앞으론 어묵을 익혔을 때 어묵의 부피가 두 배정도 늘어났다고 기뻐하지만을 않게 될 것입니다.

 

 

어묵에 밀가루를 넣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생선은 온도의 변화에 민감한데 보관 중에 수분이 빠져나갑니다. 그래서 급속도로 신선도가 떨어지는데 이것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밀가루를 넣습니다." - 양향자 (요리연구가)

 

 

좋은 어묵은 순백색으로 광택과 탄력이 좋고 입에서 씹히는 느낌이, 씹을수록 맛이 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어묵 구입시는 어육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내용의 출처는 <당신이 몰랐던 '어묵'의 수상한 비밀 - MBC 오늘 아침 '생활의 발견'>입니다.)

 

방송을 열심히 보고 어묵에 대해 배웠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어묵 제품은 한정되어있고, 비싼 제품은 부담스러우니 기존에 먹던 어묵을 앞으로도 계속 먹게 될 것 같습니다.

 

당신이 몰랐던 '어묵'의 수상한 비밀 - MBC 오늘 아침 '생활의 발견'

 

 

일본 어묵 대탐험 (출처 : 유튜브 Max Choy)

 

 

가장 오래된 어묵공장 '삼진식품' - '부산어묵' 명칭의 원조 (출처 : 다이나믹 부산)

 

 

식료품 제조업 (어묵) - 어묵 제조공정

 

 

추억의 맛을 제대로 살린 수제 어묵 (MBN 매일방송)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