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 오늘 '베스파시아누스는 왜 콜로세움을 세웠을까?', '티투스의 100일 축제', '폼페이 최후의 날 사람들은 어디로 갔을까?'에 관한 8분짜리 동영상 3편입니다. 이 동영상들은 EBS다큐 '위대한 로마'를 재구성해 만들어진 것들이라고 합니다.

로마는 상당히 흥미로운 제국이었습니다. 특히 황제가 등장하면서 수많은 황제들이 슬픈 죽음으로 사라지고, 새로운 황제가 그곳을 차지하게 됩니다.

 

 

황제를 든든하게 지켜주는 것은 바로 병사들. 하지만 이러한 군인들에게 충성을 약속받기위해서는 막대한 재물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병사들에게 돈을 주지못해 살해당하는 황제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 이미지 및 동영상 출처 : EBS 다큐 오늘 )

 

그때문에 황제들은 막대한 세금을 징수하기도 하고 새로운 부를 만들어줄 장소를 점령하기위해 정복 전쟁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면 이래저래 힘든 것은 역시 그곳에서 사는 평범한 시민들일 것입니다. 하여 이러한 시민들을 위로하고 그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던 것이 바로 콜로세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다큐를 보면 베스파시아누스 황제가 콜로세움을 만든 이유와 콜로세움에 관한 궁금증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베수비오 산 화산 폭발로 죽음의 도시가 된 폼페이에 관한 얘기도 들어볼 수 있습니다. 

 

베스파시아누스는 왜 콜로세움을 세웠을까?  [ EBS 다큐 오늘 ]

 

 

티투스의 100일 축제 [ EBS 다큐 오늘 ]

 

 

폼페이 최후의 날 사람들은 어디로 갔을까? [ EBS 다큐 오늘 ]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