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감독의 2012년 작품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를 '에이리언(1979)'의 프리퀄(Prequel; 전편보다 시간상으로 앞선 이야기를 보여주는 속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난 이 작품을 보면서 리들리 스콧 감독의 1982년 작품인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를 더 생각하게 되었다.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2012) - 거대한 존재와 만나 데이빗(인조인간)과 인간들

 

이러한 생각을 가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인조인간인 데이빗(마이클 패스벤더 분)이 인간들이 자신의 존재를 왜 만들었는지 알고싶어하고 창조주를 찾아 다니(이 여행의 원래 목적은 돈많은 노인이 창조주를 만나 영생을 얻고 싶었던 것이었)처럼, 자신의 존재를 알고 싶어하고 죽음을 두려워하는 모습도 보여주는 것 때문이다. 

이러한 데이빗의 모습은 리들리 스콧 감독이 오래전 만든 영화 '블레이드 러너(Blade Runner, 1982)'에서의 로이 배티(룻거 하우어 분)의 모습을 어렴풋이 떠올리게 된다. 물론 이러한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은 이 영화들을 만든 감독이 리들리 스콧이라는 점 때문일 것이다.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2012) - 데이빗(마이클 패스벤더)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2012)를 에이리언(Alien, 1979)의 프리퀄로 생각할 수 있게 만드는 장면은 바로 영화의 엔딩 장면이다.

마지막에 인간과 똑같은 DNA를 가진 미지의 행성에 우주선을 정박시킨 거인들이 만든 치명적 괴생명체인 에이리언(Alien).

 

영화 프로메테우스에서 에이리언(Alien, 1979)을 떠올리게 하는 장면은 마지막 엔딩 장면[아래 이미지]일 것이다. 에이리언 시리즈를 제대로 본 것이 장 피에르 쥬네 감독의 '에이리언 4'(1997)이니 이 영화를 잘 몰라서 그렇게 느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영화에 등장하는 마지막 장면은 감독의 향수가 만들어낸 추억일 뿐이라고 말하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다.

 

 

위 '프로메테우스(2012), 아래 '에이리언(1979) ]

 

 

리들리 스콧 감독의 '프로메테우스'는 상당히 잘 표현된 공상과학영화로 보인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최첨단 기계들과 우주의 모습은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온다.

 


프로메테우스 (2012)

Prometheus 
7.1
감독
리들리 스콧
출연
누미 라파스, 마이클 패스벤더, 샤를리즈 테론, 로건 마샬 그린, 가이 피어스
정보
SF, 스릴러 | 미국 | 123 분 | 2012-06-06

 

하지만 그 여정이 너무 지루하고 길다. 2년 정도를 수면 상태로 적막한 우주를 항해한 우주선 '프로메테우스'처럼 말이다.

영화가 보여주는 장면들과 내용은 흥미롭지만, 상업성과 예술성 어느 하나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한 점이 아쉽다.

마지막에 거인의 몸 속에서 태어난 괴물이 '에이리언'이 아니고 훨씬 놀라운 존재였다면 어땠을까? 

대단한 것을 보여주지 못한 '프로메테우스'가 너무 아쉬워 결국 이렇게 가정을 해본다. '만약 이랬다면 ~' 

 

평점 : 7점 (적막한 우주여행에서 감독이 보여준 추억의 에이리언)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