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검색 기능 대신 통합 검색으로 대체되어 아주 불편해진 다음 영화

 

다음 영화( https://movie.daum.net )에서 특정 영화를 찾을 때는

다음 영화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영화 제목을 입력해서 검색했는데,

얼마 전(?)부터 자체 검색 기능 대신에 '통합 검색'으로 아주 불편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다음 영화 검색창에 영화 제목을 입력했을 때

하단에 관련 영화가 나타나면 해당 영화 제목을 클릭해서

다음 영화 관련 페이지로 바로 들어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영화 검색창에 영화 제목을 입력하고

엔터(Enter) 키를 누르면

다음 통합 검색 결과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다음 통합 검색 결과 다음 영화 부분에서

자신이 찾는 영화가 추천 영화로 나올 경우 

해당 영화 제목을 클릭해서 다음 영화 관련 영화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통합 검색 결과 영화 부분에 자신이 찾는 영화가 추천 영화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 영화에 있는 해당 영화 페이지로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다음에서 통합 검색 점유율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 이런 무리수를 둔 것이라면 참으로 어리석은 짓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해서 통합 검색이 조금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영화에 있는 특정 영화를 찾기 어렵게 된다면, 다음 영화에서 영화를 찾던 사람들이 다음 영화를 떠나 네이버 영화를 이용하거나 구글에서 영화 검색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음 검색 서비스가 불편하다는 인식이 확산되어, 다음에 애정을 가지고 다음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던 이들도 다른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018년 다음 책 서비스가 종료되고, 다음 통합 검색 결과에서만 관련 도서 정보를 노출하는 형태로 변경되면서 다음 책 애용자들이 다음을 이탈했을 가능성도 있은데, 이제는 다음 영화마저 불편하게 만들어 실망감을 주고 있으니 답답할 노릇입니다.

 

다음과 카카오가 통합된 후에 다음의 많은 서비스들이 종료되는 것을 보면서도 새롭게 변화하고 도약하는 다음을 기대하고 그렇게 되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는 다음과는 관계없는 다른 분야만 계속 확장하고 있고, 검색 포털 다음은 매너리즘에 빠져 허우적대고만 있는 것으로 보여 심히 걱정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