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장판 (전기매트, 전기요) 사용시 주의사항 및 물세탁 방법

 

지난주에 '전기장판(전기매트, 혹은 전기요) 구입 요령 및 사용시 주의사항'이라는 제목으로 전기장판 구입하는 요령에 관한 글을 적으면서, '주의사항'에 관한 부분은 판매자 페이지에 있는 이미지만 첨부해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장판 제품설명서로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에 관한 내용을 보충하려고 했는데, 전기장판 제품설명서는 없더군요. (짧은 내용 밖에 없어 한번 읽고 버린 모양입니다.) 하지만 그때 읽은 내용과 다른 곳의 내용을 참고해서 전기 장판 사용시 주의사항에 관해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기장판 물세탁에 방법, 그리고 전기장판 물세탁에 관한 개인적인 생각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의사항과 물세탁 방법은 '착한매트 우정플러스전기요' 판매자 페이지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1.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코드를 필히 뽑아 놓을 것.

2. 히터 전열선이 들어있는 몸체를 접어서 사용하지 말 것.

3. 젖었을 때는 사용하지 말 것.

4. 노약자 어린이 사용금지.

5. 온도조절기속에 이물질 투입금지.

6. 온도조절기를 통풍이 잘되는 곳에 놓고 사용할 것.

7. 온도조절기를 몸체나 이불 속에 넣고 사용하지 말 것.

8. 송곳이나 칼로 흠집내지 말 것.

9. 장시간 연속 사용시 과열에 주의할 것.

10. 기타 용도로 응용하여 사용하지 말 것. (위의 이미지 참고) 

11. 세탁은 물세탁만 할 것.  <-- 개인적으로 물세탁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12. 세탁시 온도조절기는 필히 분리하여 몸체만 세탁할 것.

13. 세탁 후 탈수는 비틀어 짜지 말 것.

14. 유기용세탁 절대금지.

15. 손상되거나 이상발견시 당사 A/S로 문의할 것. 

 

전기제품은 물에 닿으면 안되니 당연히 온도조절기가 물에 젖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전기장판 사용시 화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통 미지근한 상태를 좋아하니 괜찮지만, 뜨끈뜨끈한 걸 좋아해서 온도를 높여사용하시는 분들은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화상을 조심해야합니다. 비록 낮은 온도라도 피부 상태에 따라 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는 점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일레드님의 블로그 글을 보면, 아기들은 전기장판의 낮은 온도에도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4. 노약자 어린이 사용금지.)

 

전기장판에서 애들 재울 때, 화상! 조심하세요!! (일레드님의 글)  <-- 관련글 보러가기

 

정식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도 과열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있으니 사용하지 않을 때는 꼭 코드를 뽑아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이유로 접어둘 경우에는 열선이 심하게 접히지않도록 해야합니다. 접어둘 경우에는 구입시 포장된 형태로 보관하면 무난할 것이며, 접어놓은 전기장판 위에는 절대 다른 물건을 올려놓지않도록 해야합니다. 무게에 눌려 열선에 손상이 생길 수 있기때문입니다.

 

전자파의 경우는 제품마다 상당한 차이가 날것이지만, 소비자는 판매자의 얘기만 듣고는 알기 힘듭니다. 하여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전기장판에서 전자파가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온도조절기 부분을 머리에서 조금 멀리 두는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자파 노출을 줄이려면 휴대폰도 머리맡에 두고 자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착한매트 우정플러스전기요' 판매자 페이지를 보니 물세탁 방법이 나와있네요.

전기장판의 물세탁은 되도록 말리는 편이지만, 물세탁 방법이 나와있으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장판(전기요) 물세탁 방법

1) 손빨래 하신 후(세탁기 사용 금지)

2) 세탁기 탈수 1분간 (세탁그물망 사용)

3) 자연 건조 이후

4) 조절기 접속 부위를 드라이기로 2차 건조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에 있는 물세탁에 관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단 내용 반복)

11. 세탁은 물세탁만 할 것.  <-- 개인적으로 물세탁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12. 세탁시 온도조절기는 필히 분리하여 몸체만 세탁할 것.

13. 세탁 후 탈수는 비틀어 짜지 말 것.

14. 유기용세탁 절대금지.

 

어렵게 마친 전기장판 세탁이, 전기장판 열선에 무리를 주거나 세탁후 남은 습기때문에 합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보다, 처음 사용시 상하에 담요을 깔아 깨끗하게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기장판 (매트) 구입 요령 및 사용시 주의사항  <-- 관련글 보러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