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재생 유틸리티들, '역사 속으로 사라질 윈앰프를 추모하며...'

작은 용량, 뛰어난 음질 및 손쉬운 전송(업로드 및 다운로드) 자랑하며 오디오 CD를 무릎꿇린 컴퓨터 음악 MP3가 멀티미디어 컴퓨터와 더불어 명성을 날리던 때, MP3을 가슴에 품고 아름다운 노래를 전해주던 음악 재생 유틸리티 ' 윈앰프'가 있었습니다.

 

 

외국에서 제작된 유틸리티라 영어로 되어있었지만, 대한민국 네티즌들의 사랑을 듬뿍받아 한글 패치가 제작되어 배포되기도 했습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 외에는 별다른 음악 재생 유틸리티가 없던 시절, 다양한 스킨을 제공하고, 마음대로 스킨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어 더없이 좋았던 유틸리티인 윈앰프(winamp)가 2013년 12월 20일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비롯한 모든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으로 음악재생뿐 아니라 인터넷 방송까지 가능케했던 전설적인 유틸리티가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쓸쓸한 퇴장을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윈앰프가 제작된 것이 1990년대 후반이니 그래도 15년 정도는 명맥을 유지한 셈입니다.

 

사실 윈앰프는 대한민국에서는 오래 전에 잊혀진 유틸리티입니다. 

곰플레이어와 곰오디오, 그리고 제트오디오의 깔끔한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에 한글을 지원하지않는 외국 음악 재생 유틸리티가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윈앰프의 플러그인을 이용한 인터넷 방송 기능도 해당 사이트전용 유틸리티의 등장으로 더이상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외국에서도 아이튠즈의 막강한 힘을 견뎌낼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과 지원 및 대우가 썩좋은 편은 아니지만, 열정을 가진 분들 덕분에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탄생했습니다. 특히 음악 재생 유틸리티는 어떤 것을 쓸까 고민할 정도로 풍부합니다.

 

그럼, 대한민국  프로그래머의 땀과 열정으로 만들어진 음악 재생 유틸리티들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하나. 곰오디오

동영상 재생플레이어인 곰플레이어의 성공을 발판으로 그래텍에서 제작한 음악 재생유틸리티입니다. 2007년 국내에서 윈앰프를 제치고 음악 재생 유틸리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싱크 가사 및 다양한 스킨 외에도 음악방송도 가능하며 다른 음악  재생 유틸리티들과 가장 큰 차이는 전용 리모컨을 이용해 컴퓨터에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음악을 듣는 경우엔 거의 필요없는 리모컨이지만, 컴퓨터를 켜놓은 채 음악을 들으며 다른 일을 하는 경우엔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곰리모트 애플리케이션(앱)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을 리모컨처럼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지원하지않는 것 같고 유료라고 합니다. - 2013년 11월 지금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도 지원하고 무료인 것 같은데... 곰리모트 애플리케이션은 나중에 사용해보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곰오디오 (그래텍)  <-- 다운받으러가기

 

 

둘. 코원 제트오디오(JetAudio)

처음 등장시 뛰어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던 유틸리티입니다. 제트오디오 버전 6까지는 자주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료 결제를 하게되면 애드웨어 광고가 사라집니다. 

광고가 있지만 성능엔 변함없는 제트오디오를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등장부터 유료 정책을 고수했고, 코원의 MP3플레이어나 PMP 구입시 제트오디오를 끼워주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은데, 코원 제품을 써보지않아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제트오디오가 명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코원 측에서 다양한 IT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드웨어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결합이 필요한 것이 IT제품이니까요.

코원측에서 살아남기위해 블박스 제품도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급변하는 시대 살아남는다는 것은 정말 힘이 드는 일인 것 같습니다.

 

코원 제트오디오 8.1.0 Plus VX  <-- 다운받으러 가기

 

 

셋. 알송(Alsong)

이스트소프트가 제작한 음악 재생 유틸리티입니다.

곰플레이어 대신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까닭에 곰오디오보단 알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음악 재생 유틸리티들의 형태와 성능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알송의 특화된 장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압축한 음악 파일들을 압축을 풀지않고 알송에서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압축 유티리티 알집을 제작한 회사답습니다.

 

알송(Alsong) 3.02  <-- 다운받으러 가기

 

 

넷. 다음 팟플레이어

다음 팟플레이어는 동영상 재생 유틸리티입니다.

하지만 음악파일도 재생할 수 있기에 음악 재생 유틸리티 역할도 합니다. 전문 음악 재생 유틸리티들에 비해서는 디자인이 만족스럽지않지만, 성능면에선 그렇게 지지않습니다. 단, 가사지원은 하지않습니다.

 

 

곰오디오, 제트오디오, 알송은 대한민국에서 제작한 음악 재생 유틸리리로, 이튠즈를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많은 분들이 이 유틸리티들 중 하나를 사용해 컴퓨터에서 음악을 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곧 역사 속으로 사라져갈 윈앰프를 추모하며, 보다 나은 컴퓨터 세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하는 프로그래머들의 열정과 노고에 고마움을 표합니다.

 

앞으로 당신들의 걸음이 오솔길을 만들고,  길을 따라 걷는 이들에 의해 오솔길은 멋지고 넓은 길로 다듬어질 것입니다.

 

대한민국 프로그래머 여러분, 고맙습니다 (- -) (_ _) (- -)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