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그로브의 눈물' (EBS 하나뿐인 지구) - 무료 동영상 보기

 

EBS 방송의 '하나뿐인 지구'에서 방송한 '맹그로브의 눈물'.

맹그로브(Mangrove)는 열대 또는 아열대의 해안이나 하구 따위의 습한 땅에서 자라는 관목이나 교목을 통틀어 이르는 말(다음 국어사전)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나무들이 소금기있는 바닷물에 죽는데 맹그로브 나무는 바닷물에도 죽지않고 자라는 나무입니다.

 

 

'맹그로브'하면 국내에서는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에서 개그맨 김병만 씨가 맹그로브 크랩을 잡는 장면을 떠올릴 것입니다. 그리고 월드뉴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맹그로브 숲에서 모기를 쫓기위해 쉴새없이 담배를 피우며 조개를 잡는 엘살바도르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맹그로브는 우리나라에는 없고 적도를 중심으로한 열대에 주로 분포하는 나무이기때문에 가끔씩 이름을 들어보았더라도 여전히 낯선 나무입니다.

 

이 다큐에서는 선진국에서 새우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맹그로브숲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로 맹그로브숲이 있던 자리를 새우를 키우기위한 양식장으로 만들어버렸기 때문입니다.

 

 

농장을 만들고자하는 사람들때문에 아마존 밀림이 급속히 파괴되는 것처럼, 맹그로브숲도 파괴되고 있다고 합니다. 

 

 

개발이란 이름으로 점점 파괴되는 자연과 맹그로브숲에서 고기를 잡아 생활하는 가난한 어민들의 삶의 터전도 위협받는 현실.

이것이 바로 인간들이 사는 땅, 지구의 모습입니다.

 

하나뿐인 지구 - 맹그로브의 눈물 (출처 : EBS다큐 유튜브채널)

 

 

조각난 파일들을 순서대로 재생하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혹시 원하는 파일을 찾아보려면 재생창 좌측 상단의 '재생목록'을 클릭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