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밥상 -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동영상 보기>

 

2013년 1월 10일 목요일에 방송된 KBS1TV의 한국인의 밥상 103회.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동영상 보기입니다. '한국인의 밥상'은 우리나라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삶에 배어있는 음식(밥상)들을 소개하는 정감있고 깨끗한 방송입니다. TV에서 자주 방송되는 짧은 음식 소개 프로그램들이 주로 화려함과 맛과 명성만을 쫓는 것에 비하면, 이 작품은 서민들의 삶이 담긴 주변의 음식들을 소박하게 담아냅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이곳저곳 찾아다니며 음식과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들 들려주는 분은 최불암 선생님입니다. 그러다보니 친근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방송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며, 삶의 정취와 더불의 대한민국의 익숙한 풍경들도 많이 보게 됩니다.

 

 

한국인의 밥상 -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편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곳은 강원도 태백시로 연탄과 탄광 노동자들이 먹는 음식이 등장합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회의 방송과는 달리 음식보다는 탄광촌 광부와 그 가족의 얘기가 더 많이 담겨있습니다.

 

 

이 방송을 통해 배운 사실 하나.

"전세계에 아직도 연탄이 존재하는 유일한 국가"가 바로 대한민국이라고 합니다.

미처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제 연탄은 우리만이 간직한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조금 지나쳤나요^^

 

 

겨울철 난방비를 덜 걱정하고 따뜻한 방에서 지내고 싶을 때는 연탄불이 그리워집니다. 연탄을 떠올리면 고등학교 자취하던 시절, 연탄불 위에서 보글보글 끓던 김치찌개가 생각납니다.

 

 

해당 동영상은 다음TV팟 '한국인의 밥상' 채널에 있는 것으로 아래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01.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02.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03.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04.

연탄재 함부로 차지 마라 '광부들의 밥상' 05.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