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인, 다음 팁 장학금처럼 현금성 보상을 실시했으면... 

 

2014년 9월 25일 다음의 지식 서비스가 다음 팁으로 새롭게 태어나면서 다수의 팁 답변자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다음의 지식 서비스인 팁에 질문을 하면 빠르게 답변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꾸준하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 다음 팁

 

다음 팁은 질문자들의 많은 질문들을 확보하기 위해 2015년 상반기에 PC와 모바일에서의 다음 검색 결과에 [질문하기](팁 질문하기) 버튼을 추가했고 다음 팁 질문들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팁은 (다음보다 훨씬 사용자가 많은 네이버의) 네이버 지식인에 비하면 하루에 올라오는 질문수는 엄청나게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에서 열심히 답변을 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느낌이 들고, 질문에 대한 답변 비율이나 답변의 신속성면에서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다음 팁이 네이버 지식인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이 이러한 변화를 감지하고 다음 팁을 경계한 것인지 다음 검색 결과에 나오는 [질문하기]와 같은 버튼도 최근에(?) 신설했습니다.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그리고 오늘 네이버 지식인에 잠깐 들러 답변을 달다보니 [설문참여]에서 지식인 활동에 대한 보상에 관한 설문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 설문 중에는 '현금성 보상'이 있어서 눈길을 끄는데, 현금성 보상이 생긴다면 네이버 지식인에서 소외되는 많은 질문들에도 좋은 답변들이 달릴 것입니다.

 

▲ 네이버 지식인 활동에 대한 보상 관련 설문 

 

물론 네이버 지식인에서 현금성 보상을 한다고 하더라도 다음 팁보다는 금액이 아주 적을테고, 자칫 현금성 보상이라는 것 때문에 스팸성 반복 답변들이 난무할 부작용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순수하게 지식 나눔을 행하던 많은 분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네이버 지식인도 다음 팁처럼 현금성 보상을 지급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보상에 관한 부분은 답변을 하는 분들이 자유롭게 택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면, 순수하게 지식 나눔을 행하는 분들도 배려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5년 7월 중순부터 다음 팁 답변 활동을 게을리하고 있는데, 네이버 지식인에서 현금성 보상을 해준다면 내가 답할 수 있는 질문들이 많은 네이버 지식인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순수하게 지식 나눔을 하는 것도 좋지만, 보다 빠르고 알찬 답변을 위해서는 답변자들이 투자한 노력과 시간을 조금이라도 보상해줄 수 있는 현금성 보상 정책이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