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windows 7)을 설치한 뒤, 디스크 정리를 2번 정도 밖에 하지않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전혀 안했네요ㅠㅠ) 쉽게 버리지 못하는 생활 습관이 컴퓨터 사용에도 그대로 적용되다보니, 하드디스크의 공간은 언제나 꽉 차서 새로운 새로운 것을 다운받으려면 기존에 있는 파일을 삭제해야하는 괴로운 선택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잠시라도 하지않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책에서 '디스크 정리'를 본 김에, '디스크 정리'로 얼마만큼의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릴 수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1. 윈도우 7에서 디스크 정리를 하기위해서는 [컴퓨터]로 가야합니다.

바탕화면에 '컴퓨터' 아이콘이 있다면 그 아이콘을 클릭하면 되고, '컴퓨터'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E]키를 누르면 됩니다.

2. 디스크 정리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 외에는 다른 드라이브에서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운영체제가 설치된 C드라이브를 선택했습니다. 

3. 그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팝업창이 나타나면 [속성]을 클릭하면 됩니다.

※ 3~4번 과정은 상단 창에 있는 [속성]을 눌러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5. 속성창이 나타나면 [일반] 탭에 있는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6. 디스크 정리를 거의 하지않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린 뒤 삭제할(정리할) 파일을 알려주는 창이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최대 23.2GB까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네요ㅠㅠ^^ 현재 사용 가능한 공간보다 많은 용량입니다. (그 동안 '디스크 정리'를 너무 하지않았음을 알 수 있는 결과네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모든 파일을 선택해도 되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경우에는 관련 내용을 클릭하면 아래 [설명]이 있으니 천천히 읽어보면 좋을 것입니다.

7.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 항목을 체크한 뒤, [확인]을 누르면 체크한 항목과 연관된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어 드라이브의 용량을 늘릴 수 있게 됩니다. ('Windows 업데이트 정리' 처럼 삭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바로 위의 이미지는 윈도우 7의 좌측 하단 구석에 있는 [시작] 아이콘을 클릭한 뒤, '디스크 정리'를 입력해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위에 설명한 1~5번의 과정을 대체하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