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된 컴퓨터를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7으로 업그레이드했는데, 프로그램을 몇개 사용하다보면 메모리 부족에 직면하게 되더군요.

 

 

윈도우 XP를 사용할 땐 1GB의 메모리만 있어도 이런 일이 잘 없었는데, 윈도우 7에서는 2GB의 메모리도 금방 꽉 차고 말았습니다.

 

 

메모리 부족 현상에 직면하면 실행한 프로그램들을 종료하거나 부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놓고 작업을 하는 경우 한 두개의 프로그램창만 열어 작업한다는 것은 여간 불편하고 비효율적인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 된 컴퓨터고 지인에게 줄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메모리 부족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면 메모리를 구입해 추가해 줘야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다가, 윈도우 7에서 기본 메모리는 얼마나 필요한가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최소 사양이나 권장 사항에 관한 내용이라며 커뮤니티에 답변한 분의 글을 보면 윈도우 7 스타터 에디션의 최소 메모리 사양은 512M로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7 에디션 종류(스타터, 홈베이직, 홈프리미엄,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얼티메이트)에 따라 조금 차이는 날테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트프 홈페이지의 내용을 보면 (에디션에 대한 언급없이) 윈도우 7에 필요한 메모리는 32비트(x86) 버전의 경우는 1GB RAM이 필요하고 64비트(x64) 버전의 경우는 2GB RAM이 필요한 것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2GB(혹은 1GB) RAM을 가졌고 이후 RAM을 추가할 예정이 없다면, 조금 아쉽더라도 윈도우 7 32비트 버전으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의 내용이 정확한지는 나중에 기회되면 32비트로 재설치해서 확인해 볼 생각입니다.

 

윈도우 7. 메모리 부족, 최소 메모리 크기는 얼마나 되어야 할까?

32비트 버전을 선택할 경우 1GB RAM을 가진 경우에도 윈도우 7 설치는 가능하지만, 최소 2GB 이상은 되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