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종 : 옵티머스 G 프로,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4.1.2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감추고 싶은 파일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어떻게 감춰야하지... 고민을 거듭해보지만 스마트폰 자체는 이미지, 음악, 동영상 파일들을 아주 친절하게 다 보여줍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폴더를 감춰 나만의 은밀함을 즐길 수 있을까요? 이제부터 바로 그 답을 찾으러 떠나보겠습니다.

 

secret.zip

 

우선 위의 파일을 다운 받으십시오. 다운 받은 후에는 꼭 바이러스 검사하는 습관을...

물론 이 파일에는 바이러스가 없습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면 '.nomedia'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함께 압축한 이미지는 상관없는 파일입니다. '.nomedia' 파일의 용량이 0KB 이므로 함께 압축해 넣은 것입니다.)

이 파일을 스마트폰에서 숨기고자 하는 폴더로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단,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폴더는 영문이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nomedia'파일을 'secret'폴더에 복사해 넣은 화면입니다.

 

 

이 방법은 [갤러리], [비디오], [음악]에서 해당 폴더와 하위 폴더의 파일들 감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 감춘 파일들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파일 관리자]에서 해당 폴더(여기선 'secret'폴더)로 가면 됩니다. 이렇게 감춰진 폴더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한번에 하나의 파일만 실행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미지 파일을 보려면 아주 불편합니다.

 

 

감춘 폴더라도 아래처럼 슬라이드로 볼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하기야 감추고자 하는 파일이 주로 동영상일테니 큰 상관은 없겠죠^^

 

 

아직 몇번의 테스트밖에 하지않아 정확하지않을 수도 있지만 추가적으로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폴더를 만들고 그 속에 미리 감추고자하는 파일과 폴더를 옮겨놓은 뒤, '.nomedia'파일을 복사해넣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폴더가 감춰지지 않는 경우가 나타나더군요. 그렇게 했는데도 [갤러리], [비디오], [음악]에서 폴더가 그대로 나타난다면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켜면 됩니다.

 

[파일 관리자]에서는 '.nomedia'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PC와 연결해 '.nomedia'파일을 복사하고 붙여넣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Root Browser'앱을 이용하면  '.nomedia'파일을 볼 수 있어 복사와 이동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Root Browser'앱 사용법이 궁금하면 (조금 정성이 담긴) 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사용법에 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더 사용해보고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해야할 사항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가르침 주신 분 : 이은희' Life Story  <-- 관련글 보러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