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 '어머니의 손', 전남 함평군 손불면에서 방앗간을 운영하는 모정숙 씨와 친정엄마

 

2018년 2월 19일 월요일부터 2월 23일 금요일까지 방송될 예정인 인간극장은 '어머니의 손' 편입니다.

 

전라남도 함평군 손불면 한 시골마을에는 40년도 넘은방앗간이 있는데, 이 떡방앗간의 안주인은 모정숙(62) 씨로 남편과 아들 삼형제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모정숙(62) 씨는 같은 동네 정미소에서 일하던 남편 이동곤(72) 씨를 만나 스무 살에 결혼했고, 우여곡절 끝에 방앗간 일을 시작해 어렵게 삼남매를 키웠습니다.

떡방앗간이 자리를 잡아 제법 잘 되어갈 무렵, 서른아홉 살이던 모정숙 씨는 방앗간 기계에 왼손을 잃는 사고를 당하게 되었는데, 가족들을 위해 오른손만으로 계속 떡방앗간을 꾸려나갔습니다.

딸을 돕기 위해 방앗간에 왔던 친정엄마 양신안(90) 어르신은 1년 후 모정숙 씨가 사고를 당했던 그 기계에 사고를 당해 모정숙 씨와 똑같이 왼손을 잃게 되었습니다. 

모정숙 씨는 방앗간의 기계를 보는 것만으로도 고통스럽고 두려웠지만 가족들을 위해 오른손만으로 계속 떡방앗간을 꾸려나갔습니다.

 

어린 나이에 부모님을 모두 여의고, 열 살의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모정숙 씨와 결혼한 남편 이동곤(72) 씨에게 장모 양신안 어르신은 친어머니와 같은 존재였습니다.

이동곤 씨는 어린 정숙 씨의 동생들 학비를 대주며 공부시켰고, 떡집 일로 바쁜 정숙 씨를 대신해 장모님을 살뜰히 살피는 등 정숙 씨 가족에게 아버지의 빈자리를 채워주는 든든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내가 손을 잃었을 땐 모든 게 자기 탓인 것만 같아 평생 술 한 모금 마시지 않았던 이동곤 씨는 한동안은 술에 의지해 살았던 적도 있었는데, 장모님마저 같은 사고를 당한 후에는 조금만 큰소리가 나도 가슴이 철렁해 달려가게 된다고 합니다.

남편 이동곤 씨는 의수에 의지한 채 떡 방앗간을 운영하는 아내의 손톱 발톱을 직접 깎아주는 등 동네에서 소문난 사랑꾼이라고 합니다.

 

모정숙 씨의 친정엄마 양신안(90) 어르신은 40여 년 전 농사를 짓던 남편이 갑자기 돌아가자 하루도 쉬지 않고 홀로 쌀장사를 하며 육남매를 키워냈습니다.

친정엄마와 가장 닮았다는 셋째 딸 정숙 씨는 그런 어머니를 보며 21살이라는 이른 나이에 떡방앗간을 시작했고, 세 아들과 동생들의 뒷바라지를 했습니다.

 

방앗간 일에 치여 밥 먹을 틈도 없이 사는 어머니를 보며 자란 모정숙 씨의 세 아들은 어릴 적부터 시골을 벗어나고 싶어했고, 도시에서 함께 신발 사업을 시작해 성공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어머니 모정숙 씨가 손을 잃었을 땐 사회생활을 하던 아들 삼형제가 차례로 달려와 방앗간을 도왔습니다.)

하지만 잘 되던 사업이 기울면서 삼형제는 절망에 빠졌다고 합니다.

절망에 빠진 삼형제를 다시 일으켜 세운 것은 어머니 모정숙 씨로, 삼형제는 하나둘씩 고향으로 돌아와 떡방앗간에서 함께 일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떡집 일 8년차 배달담당 첫째아들 이명호(43) 씨, 9년차 최고의 참기름 짜는 기술자인 둘째아들 이명옥(40) 씨, 그리고 11년차 최고참인 막내아들 이명화(38) 씨.

모정숙 씨는 삼형제의 우애를 위해 월급은 일급비밀로, 월급날도 다르게 해서 주고, 삼형제가 돌아가며 일주일에 한 번씩 쉴 수 있도록 해주며, 휴가에 보너스까지 챙겨줍니다.

 

모정숙 씨의 변함없는 손맛과 서글서글한 삼형제의 우애 깊은 모습까지 더해지며 방앗간에는 손님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쑥 시루, 쑥 인절미 같은 제철 떡은 전국적으로 입소문이 자자하다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내용 출처 : KBS 인간극장 홈페이지 )

 

인간극장 '어머니의 손' 편의 주인공인 모정숙 씨와 친정엄마 양신안 어르신의 이야기는 여러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었습니다.

 

1. KBS 다큐 공감 153회 '엄마의 손'

방송일자 : 2016년 05월 29일 일요일

방앗간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툇마루 끝 낡은 의자에 앉은 모정숙 씨의 친정엄마 (다큐 공감 예고편 화면 캡처)

 

2. MBC 생방송 오늘 저녁 661회

네번째 에피소드 '[이 PD의 세상속으로] 함평 떡집 모녀의 손'

방송일자 : 2017년 8월 16일 수요일

 

3. EBS 희망풍경 '고마운 당신, 내 어머니'

방송일자 : 2018년 1월 14일 일요일
방송 동영상 보기http://www.ebs.co.kr/tv/show?prodId=584&lectId=10814680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