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Tving) 화면 캡처 빠르고 쉽게 하기 (사용 유틸 : 알캡처)

 

PC로 티빙 (Tving)를 보다보면 가끔 캡처하고 싶은 장면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티빙 (Tving) PC화면에서 제공하는 캡처 기능은 SNS를 위한 용도로 한번에 한 화면만 캡처가능하고 이렇게 캡처한 화면을 저장하다보면, 어느새 원하는 화면이 지나가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빙의 '캡처하기'를 통해 캡처한 이미지)

 

 

그래서 대안으로 생각한 방법이 윈도우 7의 <캡처 도구>를 이용해 캡처하는 방법인데, 윈도우 7의 <캡처 도구>는 티빙 (Tving)의 캡처하기에서 캡처해 저장하는 것보다 속도가 더 늦습니다. 윈도우 7의 <캡처 도구>는 마우스를 이용해 프로그램 불러오기, 캡처창 선택하기, 저장할 파일이름 정하기, 저장하기의 여러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다음 <팟플레이어>처럼 단축키를 누를때마다 자동으로 화면이 캡처된다면 좋을텐데...

하지만 티빙 (Tving)에는 그런 기능이 전혀 없고 많은 캡처 도구들도 몇 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어 원하는 화면을 캡처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티빙 (Tving) 화면을 쉽고 빠르게 캡처할 수 있는 유틸리티는 알캡처라 생각해, 이렇게 알캡처를 이용한 티빙 (Tving) 캡처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이스트소프트의 알캡처를 설치하고 나서

 

1. '알캡처'를 실행합니다.

2. 알캡처 팝업창이 나타나면 팝업창 왼쪽 위의 [환경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환경설정] 메뉴에는 세개의 서브 메뉴가 있습니다.

3. <일반설정>에는 여러가지 항목들이 있습니다. 각 항목들은 천천히 읽어보면 대충 어떤 기능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티빙 (Tving) 화면 캡처를 빠르게하기 위해서는 '캡처 후 저장창 바로 띄우기' 항목을 필히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이미지캡처>에서 '파일 포맷'은 'JPG'를 선택하고, 파일명은 특별히 바꾸지 않고 기본값으로 놓아두면 될 것입니다. 파일명은 나중에 캡처를 마친 뒤 쉽게 바꿀 수 있으니 말입니다.

5. <단축키설정>에서 '창 캡처' 항목을 이용할 것이므로 '창 캡처' 항목의 단축키를 사용하기 쉬운 것으로 설정해두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선택된 단축키는 3개인데 아무래도 2개로 줄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Ctrl+C, Ctrl+V 같이 윈도우의 기본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다른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hift+W 나 Ctrl+W 가 편하긴 하더군요.

 

 

이렇게 설정을 마쳤다면 이제 티빙 (Tving) 화면 캡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캡처는 컴퓨터를 켜고 처음 한번만 실행하면 다음에는 단축키만 입력하면 바로 캡쳐 프로그램이 작동합니다. 그러니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기본 단축키들과 중복되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1) 티빙 (Tving) 화면을 활성화시킨 뒤, 원하는 화면에서 알캡처의 '창 캡처' 단축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화면이 일시정지되고 알캡처창이 나타납니다.

2) 화면 위를 클릭합니다. 

 

 

3) 그러면 저장을 묻는 화면창이 나타납니다.

4) 저장 파일의 이름은 순서대로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설정되어 있으니 그냥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5) 저장이 완료되면 티빙 (Tving) 화면은 다시 재생될 것이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시 빠르게 저장하며 원하는 화면을 얻으면 됩니다.

 

저장 화면창이 나타나지않고 지정된 파일명으로 자동 저장된다면 한결 수월할텐데, 이 부분을 별도로 설정할 수는 없습니다. 추후 알캡처가 업데이트될 때 이부분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알캡처를 이용해 저장한 이미지는 윈도우 7의 경우 다음과 같은 경로에 저장됩니다.

[라이브러리]-[문서(개인 컴퓨터마다 이름이 다름)]-[내 사진]-[알 캡처]

윈도우 XP나 윈도우 8의 경우, 캡처 이미지 저장 경로를 알고 싶다면, 캡처한 뒤 나타나는 저장 팝업창을 보면 됩니다.

 

 

아래 화면은 알 캡처를 이용해 티빙 (Tving)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캡처 당하기를 기다렸다는 듯이 유난히 깨끗한 화질입니다. 평상시 캡처할때보다 훨씬 깨끗해 보이네요^^ 제가 오늘 티빙 (Tving)화면을 캡처해 글을 적을 줄 미리 알았다는 듯이...

 

나중에 더 간단하고 빠른 티빙 (Tving) 화면 캡처 방법을 알게 되면 다시 관련글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이스트소프트 알캡처 1.81  <-- 다운 받으러 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