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면 서민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전기장판(매트, 요). 추워지는 계절이면 난방비를 아끼기위해, 혹은 우풍이 심해 사용할 수 밖에없는 제품이 바로 전기장판(매트)입니다.

 

가을은 이번에도 역시 짧기만 합니다. 벌써 추워지기 시작했으니까요.

그래서 인터넷에서 전기장판을 구입해볼까 생각해 검색을 해보면 수많은 회사, 다양한 가격의 제품이 열을 올리며 손짓을 하니, 막상 선택을 하지 못하고 고민만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2년만에 이렇게 다시 전기장판을 검색해니 긴장하지 않을 수 없네요^^

 

 

제품의 광고문구를 살펴보면, 항균 물세탁, 초극세사 재질, 미끄럼 방지 패드, 황토매트, 온수매트, 온돌마루라는 이름으며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전기장판도 어느 제품은 전기요, 전기매트라고 하니 사용용도가 다른가하며 더 큰 고민이 밀려옵니다.  

 

 

이제, 이 혼란을 잡시 접어두고 제가 하는 범위에서, 간단하게(많이 추려내도 역시 간단하지만은 않지만) 전기장판을 구입하는 요령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전기장판, 전기매트, 전기요... 모두 같은 말로 보면 될 것입니다. 저도 예전에 전기요라고 적힌 전기장판을 구입하면서 전기요니 까는 것이 아니라 덮는 것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한창 피끓는 청춘이었고 맨바닥에 담요만 덮고 자던 시절이었으니, '요'라는 것은 까는 것이 아니라 덮는 것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2. 항균 물세탁이라는 말은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항균을 잘한 제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주위에 언제나 함께하는 세균의 침입을 막을 수는 없고, 물세탁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전기장판을 세탁하면 내부선의 단선이나 물기로 인해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전기장판은 세탁을 안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그러면 세탁을 하지않는 전기장판은 더러워지면 어떻하느냐 반문하시는 분도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천재질인 경우엔 전기장판 위와 아래에 담요를 깔아 지저분해지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후로킹 원단이나 보료 재질인 경우에도 그렇게 사용하는 것이 더러워지는 것을 막는 최상의 방법이지만, 보료 원단에 코팅된 제품인 경우엔 물걸레로도 깨끗이 지워지니 청결이라는 것이 제품선택에 중요한 변수인 경우엔 물걸레로 닦을 수 있는 재질의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4. 천재질인 경우엔 두께가 얇고 가볍습니다.

후로킹 원단이나 보류 재질인 경우엔 조금 두꺼운 편으로 바닥에 담요을 깔지않고 그냥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침대에서 사용할 것이라면, '온돌매트'같은 바닥 전용 매트만 선택에서 제외하면 될 것입니다.

 

5. 평소 거실에서 바닥에 깔아놓고 사용하는 경우(특히 아이들이 있는 경우)엔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용 매트 용도인 경우엔 대부분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것 같더군요.

 

6. 황토매트, 옥매트.

이왕 같은 가격이면 이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겠지만, 황토매트, 옥매트라고 이름붙인 제품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광고처럼 그렇게 효과가 있지않을 뿐 아니라, 진짜 옥이 들어가는 옥매트는 드물다는 시사고발 프로그램도 보았으니... 가격을 별로 개의지하는 분을 제외하고는 일부러 이런 종류의 제품을 고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7. 온수매트.

전혀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물은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그렇게 권하고 싶지않습니다. 가격도 20만원대니 전기장판보다는 많이 비싼 편입니다. 혹시 이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전기 콘센트를 바닥에 놓으면 절대 안됩니다. 혹시 누수가 생겼을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8. 전기안전인증제품

- 대부분 안전인증을 마친 제품이라고 하니 믿어보는 수 밖에...

혹시 전기안전인증에 관한(전기안전인증번호) 내용이 없다면 전기안전인증을 받지않은 제품이 확실해보이니 구입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전기제품은 안전인증이 필수입니다. 

 

9. 가격

2만원대부터 10만원이 훨씬 넘는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혼자 사용한다면 2~3만원대 제품이 무난해 보입니다.

조금 여유가 있다면 5만원대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10. 제품 사이즈 

제품을 보면 사이즈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1인용, 2인용, 3인용... 

제품 설명에서 표시한 사이즈를 보고 전기장판을 놓으면 어느 정도의 위치가 되는지를 측정해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히 침대 사이즈와 비교해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11. 제품 구입시 사용자들의 리뷰는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제가 몇년동안 잘 사용하는 제품은 '선경실업'의 천제품 전기장판입니다. 

 

 

12. 소비전력 : 120WH

제품별로 차이가 나겠지만 보통 시간당 120W의 소비전력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훨씬 많은 소비전력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을지 모르니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32인치 LEDTV가 대략 시간당 50W 정도의 전기를 사용합니다.

아래에 있는 일월온돌마루 같은 경우는 사이즈가 크다보니 전력소비가 많습니다. 시간당 560W에서 670W나 사용되네요. 

 

 

구구절절 말만 많았지 실제로 제품을 추천하지 않아 실망하셨을 분도 계시겠네요.

 

종합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하나, 구입가격 범위 설정

, 전기장판의 재질(두께) 설정

셋, 소비자들의 구입후기 필독 (판매회사 및 판매자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

넷, 판매회사(한일전기, 일월, 코멕스...) 선택

다섯, 전기안전인증 및 소비전력

여섯, 제품 사이즈 선택

일곱구입

 

 

위의 내용은 한일전기요 판매자 페이지에 있는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입니다.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을 구입하면 제품 설명서에 주의사항이 나와있으니,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장판 사용시 주의사항 및 물세탁 방법  <-- 관련글 보러가기

 

나름대로 열심히 적었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것 같기도 합니다. 차라리 특정 제품을 콕 찍어서 말씀드리는 것이 더 좋았을 수도 있었겠네요.

 

추운날씨,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웃음 가득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