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프린터(복합기) 드라이버 설치 - '윈도우 7'용 드라이버가 없을때...

 

윈도우 XP에서 윈도우 7으로 운영체제를 바꾸면서 대부분의 장치 드라이버는 아무 문제없이 설치되었지만, 프린터 드라이버는 윈도우 XP용이 호환되지않아 프로그램 오류가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구입한지 5년이 넘었지만 프린터를 거의 사용하지않기에 새로 산다는 것은 아까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아직 쓰지않은 새 잉크도 있는데 말입니다.

 

윈도우 7용 프린터 드라이버를 다운받기 위해 제조사 홈페이지를 가보았지만, 윈도우 7용 드라이버는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그냥 이대로 포기하기엔, 아까워 제어판에서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가진 엡손 CX4700 드라이버는 없었지만 비슷한 기종인 CX4600 을 선택해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그 과정을 순서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7용 드라이버가 없어 사용하지 못한 프린터(복합기)가 있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 단축키 [윈도우 키 + E ] - 왼쪽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E키를 누릅니다.

2. 그러면 [컴퓨터] 창이 나타나는데, 이 화면에서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3. 화면 위에 있는 <제어판 열기>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4. 그러면 제어판이 열리는데, 제어판에서 [하드웨어 및 소리]를 선택합니다.

5. 그리고 [장치 및 프린터] 에서 <프린터 추가>를 선택합니다.

 

 

6. 다음 화면에서 <로컬 프린터 추가>를 선택하고,

7. 'USB...' 라고 적힌 포트를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프린터가 USB 포트를 사용하니 USB를 선택하면 되지만, 다른 포트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그에 맞는 포트를 선택해야합니다.)

 

 

8. 'USB...' 선택한 포트가 나타났으니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9. 이곳에서 프린터(복합기) 제조회사와 기종을 선택합니다.

자신이 가진 프린터와 꼭 맞는 것이 없다면 비슷한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입니다. 윈도우 7 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드라이버가 있으니 이것을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제조사에서는 더이상 업데이트를 하지않는 경우가 많을테니 말입니다.)

10. 특별히 수정할 필요없이 '다음'을 선택합니다.

11. 프린터 공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잘 없을테니 '다음'을 선택합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도 변경가능하니 그냥 설치를 마무리하면 됩니다.

 

 

12. 프린터 드라이버가 무사히 설치되었습니다.

프린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테스트 페이지 인쇄'를 클릭해 인쇄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드라이버를 무사히 설치했지만, 프린터(복합기) 전용 유틸리티가 없으니 잉크 잔량이나 상태를 파악하는데 불편함이 많습니다. 하지만 새로 사는 불편함없이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만으로도 고마운 일입니다.

 

잉크잔량 확인은 프린터(복합기) 자체에서 가능할 것입니다. (엡손 CX4700 같은 경우는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잉크잔량 버튼을 3초가량 누르면 인쇄된 종이로 잉크 잔량을 알 수 있습니다.)

프린터(복합기) 사용에 관한 설명은 제품구입시 동봉된 제품설명서를 보면 될 것이고, 제품설명서가 없는 경우는 제조사 홈페이지로 가면 제품 설명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