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6일 월요일 인간극장 '아버지와 대게'. (동영상은 글 맨 아래에 모아 놓았습니다.)

인간극장을 보고 블로그에 글을 쓴 6개월만에 처음으로 바다 향기를 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동안 전혀 바다가 나오지않은 것은 아니지만, 바다로 여행을 떠나서 나온 장면과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살고 있는 분들이 나오는 경우는 분명 다른 것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유튜브 K컬처 채널 '죽변항', '울진 대게와 오징어의 집산지 죽변항과 후포항' )

 

이야기의 주인공은 경상북도 울진, 죽변항에서 대게잡이를 하고 있는 효성호 선장, 김용웅(70) 어르신과 부인 숙희(66) 어르신... 그리고 4남매(2남 2녀) 가족들입니다.

 

 

(이미지 출처 : SBS 생방송 투데이 화면 캡처)

 

큰아들 김재선(45) 씨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효성호 2대 선장이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4년 경력의 초보 선원이라고 합니다. 2014년 대게 잡이철을 맞이하여 큰사위와 처남까지 모두 대게 잡이에 동원되고... 이렇게 대게를 잡아오면 부인 숙희 어르신과 큰딸 김선희 씨와 큰며느리 정애 씨가 바닥에 게를 정리하며 경매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잡기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많은 일손이 필요한 일이네요.

채널 A의 방송을 보니 꽃게의 경우는 지게차로 운반을 하더군요. 이것은 여러 배에서 잡은 꽃게를 함께 모아서 옮기기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 위의 이미지는 채널A 유튜브 채널 동영상을 캡처한 이미지입니다.) 

 

대게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울진이나 영덕 등을 방문해서 직접 대게를 사오시는 분들도 있고, 매년 대게를 맛보시는 분들은 단골로 꾸준히 거래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대게는 어떻게 잡을까 상당히 궁금했었는데 인간극장에 관한 글을 쓰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대게를 잡는 방법은 통발어구, 트롤(Trawl), 자망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모래나 뻘이 없어 자망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단 자망을 이용할 때는 그물에서 대게를 한 마리씩 뜯어내야 한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대게 포획방법' ( <-- 클릭하세요. 울진군 홈페이지 내용 )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울진 군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니 2014 울진대게와 붉은 대게 축제가 2014년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열린다고 합니다. 아직 두 달이나 남았으니, 겨울을 건강하게 보내며 봄이 오기를 기다리는 심정으로 지내면 되겠네요.

 

 

인간극장 '아버지와 대게'편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다 보니 김용웅 어르신의 효성호에 밍크고래가 혼획된 일도 있었네요. 이 밍크고래는 죽변 수협 경매를 통해 1,270만원에 위판되었다고 합니다^^ 뉴스 기사는 울진뉴스 2009년 2월 14일에 실린 것입니다. (아래 캡처화면 참고)

 

죽변 앞바다 밍크고래 혼획 (울진뉴스)  <-- 관련글 보러가기

 

 

바다에 한번도 살아보지않아서 바다 생활에 대한 향수는 전혀 느끼지 못하지만, 탁 트인 바다를 보는 것은 기분이 좋습니다. 인간극장 '아버지와 대게'편에서는 바다 위의 거친 생활과 풍성한 대게, 그리고 가족의 진한 우애를 느낄 수 있을 것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대게와 바다에 관한 여러 동영상을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대게가 돌아왔다 SBS 생방송 투데아 (2013년 11월 18일)

 

 

울진 대게와 오징어의 집산지, 죽변항과 후포항 (유튜브 K컬처채널)

 

 

대게 손질의 여왕 (SBS 놀라운 대회 스타킹 中)

 

 

죽변항 (유튜브 K컬처채널)

 

 

천년을 이어온 부드러운 속살, 영덕대게 (유튜브 문화PD채널) <추천 동영상>

 

 

항구에 도착한 싱싱한 꽃게들이 바로 이동하는 곳은? (채널 A 유튜브채널)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