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극장 '별에서 온 아이들' - 주사랑공동체 베이비박스 <동영상 포함>

 

KBS1TV 인간극장 2014년 1월 20일 월요일에 펼쳐질 이야기는, 주사랑공동체 이종락(61) 목사와 그 가족을 통해 우리 사회의 감추고 싶은 사회문제를 돌아보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별에서 온 아이들 (2014년 1월 20일 월요일 ~ 1월 24일 금요일) 아침 7시 50분 KBS1TV

 

 

(위의 이미지는 KBS1TV 인간극장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장소 : 2014년 1월 1일, 서울 관악구 주사랑공동체 교회

가족 :

이종락 (61) 목사, 아내 정병옥 (61)의 자녀 19명

큰 딸 이지영 (33)

이은만 (28) - 뇌성마비로 누워서만 지냄

상희 (19), 설(21) - 지적장애와 지체장애

나단 (14) - 뇌성마비

루리 (13) - 손가락과 발가락에 문제가 있는 사지기형으로 태어났지만, 마음의 상처를 극복하고 지금은 목사가 되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사랑 (11) - 대수술을 통해 장애 극복

믿음 (10), 평강 (8)

은혜 (9), 온유 (8), 진리 (8) - 다운증후군

 

 

 

태어난 지 4개월 됐을 무렵 볼에 난 작은 상처가 파상풍으로 번져, 결국 뇌성마비로 누워서 지낼 수밖에 없게 된 친아들 은만 씨를 보면서, 이종락 (61) 목사는 신학에 대한 소명을 가지게 되어 늦은 나이에 신학공부를 하게되고, 1999년 서울시 관악구에 주사랑공동체 교회를 세우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뒤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하나 둘 입양하게 되고, 2009년에는 버려지는 아이들을 위해 교회의 벽을 허물고 '베이비박스'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이 베이비박스 덕분에 버려져 목숨을 잃을 뻔한 아이들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베이비박스. 하지만 이 박스가 영아유기를 조장한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고 합니다. 기독교방송 C채널 뉴스를 보면 2013년 서울시에 버려진 아동의 수가 220명인데, 이중 90% 이상이 주사랑공동체교회의 '베이비박스'에 버려지고 있다고 하니, 서울시 관계자의 말처럼 "베이비박스가 합법적인 아동보호시설의 하나로 오해받고 있어 일부 부모들에게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같다" (뉴스 내용 中)는 말도 일리가 있어보이지만... 길에 아무렇게나 아기를 유기하지않고 '베이비박스'까지 찾아와 아기를 놓고가는 엄마(대부분 미혼모라 생각됩니다)의 마음을 헤아려본다면, 이 '베비비박스'가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이 더 많아 보입니다.

 

인간극장 '별에서 온 아이들' (주사랑공동체 이종락 목사) 베이비박스를 말하다  <-- 관련글 보러가기

 

'베이비박스'가 아기유기를 조장하는가하는 문제에 관해 조금 정확한 판단을 하려면, 시청 관계자께서 '베이비박스'가 없는 다른 지역들과 비교해보면 될 것입니다. 물론 '베이비박스'가 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비교 통계가 산출되더라도 '베이비박스'의 무차별 확산은 자제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베이비박스'가 너무 흔해지면, 아이들을 쉽게 버려도 된다는 인식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낙태, 미혼모. 장애아동 유기. 베이비박스... 깊이 있게 들여다보면 문제의 끝이 없어보입니다.

 

 

( 위의 이미지들은 아래 동영상 화면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대안(제대로 된 청소년 성교육 및 미혼모의 출산과 자립을 위한 시설과 교육 등)을 만드는데, 우리 사회는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방송을 보기 전에 너무 무거운 얘기들만 담았습니다. 하지만 '별에서 온 아이들'을 모두 품기에는 이종락, 정병옥 부부의 어깨가 너무 무겁게 느껴지기에... 이렇게 무거운 내용을 담아봤습니다. 부족한 제 생각보다는 직접 동영상을 보며 느끼고 판단하는 것이 더 정확할 것이라 생각하니, 시간이 되는 분들은 아래 동영상도 함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KBS 뉴스 - [어떻게 생각?] '베이비박스' 추가 설치 논란 (2014년 4월 4일)

 

 

KBS 아침뉴스타임 : [화제포착] 중환자실로 간 베이비박스 아기 (2014.1.29)

 

 

[C채널뉴스] 영아 유기 증가, 대책 마련 시급

 

 

주사랑공동체 홍보영상

 

 

세종대학교 베이비박스(babybox)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