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이 카카오와 합병을 하면서 바로이거, 방금그곡 등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이 서비스들이 얼마나 효과를 거두었는지는 측정하기 힘들지만,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제법 괜찮은 서비스임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포털들이 규모가 커지고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났지만, 포털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역시 검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이란 즉 '궁금증'이고, 검색결과는 그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답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궁금증)과 답변. 그것은 바로 지식 서비스라고 생각해도 될 것입니다. 검색을 잘하는 분들은 검색만으로도 결과는 찾아낼 수 있어 지식 서비스가 필요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검색으로 쉽게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나 빠르고 정확하게 답을 찾는데는 지식 서비스만한 것이 없습니다.

 

네이버가 네이버 지식인으로 다음을 지금과 같은 상황으로 밀어내며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처럼, 지식 서비스는 지금도 여전히 회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회원들의 충성심을 지켜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검색 포털의 중요한 가지가 되고 있습니다.

 

 

2014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다음 지식. 두 달이 안된 시점에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새 눈에 띄는 성과도 보였습니다. (레벨 5단계 - 순위 1,986위 - 지식머니 10,226)

지난 주부터는 우수답변가 순위 100위 안에 들기까지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다음 지식 활동을 시작한지 두 달만에 이룬 성과였는데, 눈에 보이는 성과에 기쁨도 있었지만 다음 지식에 질문을 하고 정성스럽게 답변을 하는 분들이 너무 없다는 안타까움이 더 컸습니다.

 

 

처음 다음 지식을 시작하면서 네이버 지식인과 현격하게 차이나는 다음 지식 서비스가 혹시 없어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기도 했는데, 다음 지식이 없어지지는 않고 새로운 이름으로 거듭난다고 합니다.

 

 

다음 지식의 새로운 이름은 바로 팁(TIP)입니다.

팁(TIP) 서비스 안내 <-- 보러가기

 

 

변화된 다음 지식 서비스팁(TIP)의 내용을 살펴보니 카카오특을 활용해 모바일을 강화하려 한다는 느낌이 확실히 듭니다. 팁(TIP)이 어떻게 운영될지 아직 자세히 알지는 못하겠지만, 카카오톡과 잘 연계한다면 대단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려되는 점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묻고 답하는 모바일에게 너무 최적화되다보면 짧은 호기심을 채워주는 기능에 한정될 가능성이 높고, 많은 내용을 필요로하는 질문과 답변에 소홀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차곡차곡 쌓인 질문과 답변은 포털의 중요한 자산이 되는 것인데 짧은 질문과 답변만 쌓인다면 팁(TIP)은 재활용되지않는 지식으로 전락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은 향후 팁(TIP)이 모바일에서 뿐만 아니라 PC에서 어떻게 서비스될 것인지를 살펴보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 지식을 활용하는 다음 회원들이 소수인 상태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역시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다음 지식의 새로운 변화인 팁(TIP)은 다음 카카오 합병 시너지 효과를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시도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지식을 이용하면서 그 동안 거의 이용하지않던 네이버 지식iN도 조금 이용해봤습니다. 네이버 지식iN은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들과 연계하며 네이버를 튼튼하게 지탱하는 커다란 줄기였습니다. 이 줄기에 충성스런 회원들이 스스로 물과 영양분을 공급하며 네이버를 훌륭하게 키워가고 있었습니다.

 

다음(DAUM) 지식, 네이버 지식iN(인) - 은근히 중독되는 지식 나눔 게임

 

다음도 팁(TIP) 서비스를 비롯한 새로운 서비스들로 그 동안 움츠렸던 몸을 활짝 펴고 튼튼하게 가지를 펼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