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급변, 일시적 오류인가 실제인가?

 

유튜브(YouTube)에 동영상 업로드를 많이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채널 구독자나 동영상 조회수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어제 유튜브 채널 정보를 살피다 보니 8명이었던 구독자가 -8로, 모든 구독자가 한꺼번에 구독을 취소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유튜브 채널 구독 취소는 쉽게 할 수 있는 것이라 거의 방문하지 않는 채널은 구독 취소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한꺼번에 모든 구독자가 구독 취소를 한다는 것은 이상하기만 했습니다. (위의 채널 외에 다른 채널도 구독자가 모두 구독 취소를 했습니다.)

 

'Subscriber data is wrong for August 17th. We're working on fixing it.'이라고 상단에 메시지가 나타나는 것으로 봐서 이 구독 취소 관련 데이터가 오류 때문에 발생한 것일 가능성이 높아보였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시 방문해보니 유튜브 대시보드 상단에 있는 구독자는 8 이라고 표시되어 어제의 데이터가 오류 때문에 생긴 것일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석] 메뉴의 <구독자>로 들어가면 여전히 구독자 감소수가 8로 되어 있어, 모든 구독자들이 구독 취소를 한 것으로 나타난 것이 일시적인 오류인지 100%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전체활동 구독자에 관한 정보로 들어가면 구독자 8 이라는 숫자가 보이니, 2015년 8월 17일에 나타난 구독자 모두의 구독 취소는 일시적인 오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의 구독자수 변화(오류)를 짧게나마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