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연결한 USB 장치(외장하드) 안전하게 제거하기

 

프린터, 스마트폰, 외장하드, 스피커, 메모리스틱, MP3 플레이어 등 다양한 장치들을 컴퓨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장치들을 연결하고 작업이 끝난 뒤 그냥 연결선을 뽑아 제거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이것은 마치 빠르게 달리던 자동차가 급정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이 조금씩 쌓여 장치에 무리를 주게되고 어느 순간 고장이라는 사건을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소중한 물건에 작은 관심을 가지는 습관이 뒤에 올 수도 있는 귀찮고 힘든 사건을 막을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윈도우 7을 설치하면 윈도우 XP에서 연결과 동시에 나타나던 작업표시줄의 연결장치 꺼내기 아이콘이 없습니다. 그럼 이 아이콘은 어떻게 나타나게 할 수 있을까요.

 

바로 작업표시줄에 해답이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오른쪽 아이콘들이 있는 곳을 보면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찾았다면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 팝업창에서 <사용자 지정...>이라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미지가 작아 잘 보이지 않는 분은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알림 영역 아이콘]이라는 팝업창이 나타납습니다. 이 팝업창에는 <Windows 탐색기>(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 옆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아이콘 및 알림 표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더니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USB모양의 작은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그 아이콘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라는 팝업설명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아이콘만 나타나 있으면 연결한 장치들을 제거하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마우스 왼쪽 버튼이든 오른쪽 버튼이든 동일)하면 연결한 장치들이 팝업으로 나타납니다. 이 장치들 중 제거하고자하는 장치를 선택해 클릭하면 바로 제거가 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에서 장치를 제거했다면 이제 제거한 장치의 USB연결선을 뽑아도 안전합니다.

 

윈도우 7. 작업표시줄에 숨겨진 아이콘 나타나게 하기 <-- 다른 숨겨진 아이콘들도 나타나게 하려면 읽어보세요.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