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에서는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때 그래픽카드 제조회사에서 제공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없이 바로 변경가능합니다. 윈도우 7의 듀얼 모니터 변경은 제가 예전에 써본 듀얼 모니터 유틸리티에 비해 아주 편하고 깔끔했습니다.

 

윈도우 7에서 듀얼 모니터 설정을 변경하려면 우선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나타나는 팝업창에서 [화면 해상도]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모니터의 화면 해상도를 조절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1. 디스플레이 : 각각의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해상도 : 선택한 모니터의 해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는 역삼각형(▼) 모양을 클릭해서 나타나는 드롭다운 메뉴, 왼쪽의 슬라이더(슬라이드바)에서 조절 가능합니다.

3. 모니터의 디스플레이 방향을 설정합니다. 간혹 피벗기능이 있는 모니터에서는 '세로'로 설정할 수도 있을테지만, 와이드 모니터가 대부분인 요즘은 보통 '가로'로 설정합니다.

4. 다중 디스플레이 : 듀얼 모니터의 표현 방법을 설정하는 곳으로 보통 '디스플레이 확장'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래야 두개의 모니터에서 각각 다른 화면을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듀얼 모니터 설정에서 중요한 것이 어떤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사용할까하는 것입니다.

주 모니터 설정은 <디스플레이> 항목에서 원하는 모니터를 선택한 뒤,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를 체크하고 '적용'이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 모니터 변경은 모니터 화면에 바로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하지만 <다중 디스플레이> 변경은 대략 15초 정도의 시간을 두고 변경한 설정을 적용할 것인지 아닌지를 묻게 됩니다. 15초 동안 아무런 반응을 하지않거나 '되돌리기'를 선택하면 이전 상태로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물론 '변경한 설정 유지'를 클릭하면 설정한대로 변경됩니다.

 

 

아래 화면은 제가 사용하는 듀얼 모니터 화면입니다.

서로 크기가 다른 모니터라 두 모니터를 번갈아 보는 것이 편하지만은 않지만, 다른 해상도, 다른 크기의 모니터에서 보이는 모양을 알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설정은 윈도우 7 이 윈도우 XP보다 진화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아주 작은 기능입니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