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에 2개 방송(SBS와 EBS는 거의 나오지 않던 촌이라...)에서 방송되던 애국가에 깨어나고 잠들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시골 부모님의 유일한 취미인 TV시청. 하지만 힘든 노동에 지친 부모님은 TV를 보다가 켜놓은채 그냥 잠들곤하셨습니다. 그러다 12시 방송을 종료하는 애국가에 잠깐 깨서 TV를 끄고 다시 주무셨습니다. 이렇게 고단한 밤을 보내고서도 언제나 새벽에는 애국가로 또 하루를 시작하시던 부모님. 덕분에 저도 애국가를 수없이 들어 무의식적 애국자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케이블 방송이 워낙 많고 공영방송들도 대부분 24시간 방송에 준하는 방송을 하니 TV에서 애국가를 들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가끔 소중한 앨범 속에 담긴 그시절의 애국가가 듣고 싶어질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방송에서 틀어주는 애국가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지금 방송되는 애국가들을 녹화해서 들어보고 싶었는데, 녹화장비가 없으니 유튜브에서 찾은 애국가만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1. EBS 애국가

 

 

2. KBS 애국가

 

 

3. SBS 애국가

(SBS와 지역민방 네트워크에서 2003년에서 2009년까지 방송되었던 애국가라고 하네요. 유튜브 iroha3037 님 말씀)

 

 

 

4. MBC 애국가

 

 

5. 김범수 애국가 - MBC 스포츠

대다수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애국가는 바로 이렇게 야구장이나 축구장에서 울려퍼지는 애국가겠죠. 저도 이런 애국가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너무 변형된 애국가는 조심해야겠습니다. 애국가를 새로 만들지않는한 기본적인 틀은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소수의 사람이 모인 곳에서는 재즈 형식이나 아주 변형된 형식으로 애국가를 부르는 것도 환영합니다. 

 

 

 

애국가 동영상 모음 ( 출처 : 유튜브 )

 

1. EBS 애국가 출처 : 유튜브(CWNU 님)

 

 

2. KBS 애국가 출처 : 유튜브 (Namsik Story 님)

 

 

3. SBS 애국가 출처 : 유튜브 (iroha3037 님)

 

 

4. MBC 애국가 - 출처 : 유튜브 (cwnu 님)

 

 

5. 김범수 애국가 - MBC 스포츠 출처 : 유튜브 (eejungsu1 님)

 

 

조금 특별한 애국가 듣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