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새벽에 다음뷰 추천위젯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이미 추천한 추천버튼을 누르자 추천수가 올라갔습니다. 

그 오류를 기회로 추천수가 순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글을 많이 쓰는 주제가 'IT·인터넷'이라 'IT·인터넷' 카테고리에 등록한 글들 위주로 추천을 눌렀습니다. 간혹 이미 추천했다며 숫자가 올라가지않는 글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글들에 삽입된 추천버튼의 숫자가 올라갔습니다.

 

 

등수에 대한 갈망은 없었기에 추천버튼을 누르는 과정은 지루하고 힘들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궁금증을 위해 열심히 눌렀습니다. 익스플로러 10에서 해당카테고리 글들에 대한 추천을 거의다 마친 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구글 크롬에서도 추천버튼을 눌러봤습니다. 방금 익스플로러에서 추천한 글이었는데 추천수가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또 구글 크롬에서 글들을 찾아 추천버튼을 누르기 시작했습니다. 대략 300개에서 350개 정도의 추천버튼을 누른 것 같기에, 이 정도면 다음뷰 추천버튼이 어느정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지 대략 짐작할 수 있겠다싶어 더이상의 무모한 노동은 중지했습니다.

 

아래는 추천버튼을 열심히 누르는 중간에 순위가 변경된 이미지입니다. 열심히 누른 추천수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지만 전날과 큰 변화가 없어보입니다.

 

추천버튼을 열심히 누른 덕분에 알게된 사실 하나. 다음뷰 알림의 최대 개수는 254개. 만약 시험에 나온다면 별 하나짜리 내용되겠습니다^^

 

 

새벽에 다음뷰 순위가 변경되면 중간에 순위 변경이 없는데 어쩐일인지 당일 16시 53분경에 살펴보니 순위변화가 있었습니다. 모바일 167위, 전체 896위. 무리한 꼼수에 페널티를 받아서일까요 'IT·인터넷' 등수는 사라지고 최근에 거의 글을 쓰지않았던 모바일 순위가 나타났습니다. 그것도 아주 뒤로 밀려서 말입니다. 하지만 전체 순위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페널티를 받았다면 당연히 전체 순위도 떨어져야 할텐데 말입니다.

 

 

다음날을 기약하며 하루를 보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오늘 변경된 순위를 보았습니다. 모바일 183위. 어제보다 더 떨어졌네요. 전체 810위. 그런데 전체 순위는 올라갔습니다. 다른 분야에서 글을 여러 편 썼으니 그 영향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처음 글을 쓰고 순위가 낮을때는 추천수에따라 급격한 순위변화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순위가 올라가면 추천수만으로 순위가 오르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추천수와 더불어 방문자들의 숫자가 중요한 것입니다. (참고로 다음뷰 가입시 읽었던 순위에 관한 내용 하나. 글을 살피지않고 시작부터 추천버튼을 누른 경우보다 글을 살핀 뒤, 아래에서 추천버튼을 누른 경우 가산점을 더 준다.)

 

 상당히 높은 등수에 있고 좋은 글이 많더라도 어느정도 활동을 멈추면 순위가 급하락하거나 아예 나타나지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차피 등수라는 것은 현재를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시점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당연한 것이겠죠.

 

다음 입장에서 보면 저같은 사람은 참 귀찮은 존재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공허한 실험이 다음뷰를 발전시키는 작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 믿으며 앞으로도 다음뷰 오류 발생시 그 오류를 열심히 파고들도록 하겠습니다.

 

 

 

어찌된 일일지 오후에 다시 순위변화가 생겼네요. 패널티는 전혀 없었던 것인가봅니다.

IT·인터넷 31위   전체 810위.

이 기회에 등수에 신경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또 치열한 경쟁의 장으로 떠밀려 버렸습니다.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