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슈퍼컴퓨터 (Supercomputer) 경쟁 및 대한민국 슈퍼컴퓨터의 현재

(내용 및 이미지 출처 : KBS 글로벌 24 화면 캡처 및 내용 요약)

 

2013년 10월 8일 화요일 방송(자정이 넘어 10월 9일). 박 에스더 진행의 KBS1TV 글로벌 24시에서 슈퍼컴퓨터에 관한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제목은 '슈퍼컴퓨터 경쟁'으로 국방항공우주 분야에 주로 사용되던 슈퍼컴퓨터가 이제 가까운 분야에까지 많이 쓰이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기상관측.

기상관측에 슈퍼컴퓨터가 사용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죠.

기상청 슈퍼컴퓨터는 6억명이 1년간 계산할 연산을 1초에 완성한다고 하네요. 6억명을 어느 수준으로 잡았는지는 몰라도 와~우 하고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화산업.

영화 '미스터 고'에서 고릴라 링링의 모습도 슈퍼컴퓨터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전 그냥 아주 뛰어난 컴퓨터 몇 대로 만든줄 알았는데...^^;

 

 

항공산업.

실제로 제작해 테스트하는 것보다 슈퍼컴퓨터를 통한 시뮬레이션으로 비용절감 효과을 거둘 수 있으며, 다양한 정보 분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자동차산업.

자동차 충돌실험에 사용하는 더미의 경우 1억원이 넘는데 슈퍼컴퓨터를 사용하면 이런 비용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온라인 정보 분석, 바이오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슈퍼컴퓨터의 활용 분야는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

 

 

2013년 6월. 중국의 슈퍼컴퓨터 '톈허 2호'가 세계 최고 성능의 슈퍼컴퓨터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의 슈퍼컴퓨터가 다시 세계 1위가 된 것은 2년 6개월만이라고 합니다. 중국이 이 같은 성과를 거둔 것은 국가가 적극적으로 지원한 까닭이라고 합니다.

 

'텐허 2호'의 성능을 알기 쉽게 얘기하면, 상암 월드컵 경기장 5만 6천석에 컴퓨터 한 대씩 설치하고 모두 돌린 것보다 18배나 많은 양의 컴퓨터를 돌려야 따라갈 수 있는 성능이라고 합니다.

 

 

중국의 슈퍼컴퓨터 '텐허 2호'에 1위자리를 내준 미국 하원은 '슈퍼컴퓨팅 리더십 법안'을 발의했다고 합니다. 중국처럼 국가에서 슈퍼컴퓨터 개발을 적극 지원하자는 것입니다. 현재 '셧다운' 상태에 있는 미국으로서는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국방비를 조금(?) 줄여 슈퍼컴퓨터 개발에 사용하면 될테지만, 군수업체의 막강한 로비때문에 이도 쉽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슈퍼컴퓨터 경쟁'

우리나라는 전혀 상관없는 얘기같네요.

 

아래는 전세계 주요 국가 슈퍼컴퓨터 보유 현황입니다.

미국 252대, 중국 66대, 일본 30대, 영국 29대, 프랑스 23대, 독일 19대, 한국 4대.

한국에 슈퍼컴퓨터가 4대밖에 없다니......

 

 

2013년 6월 슈퍼컴퓨터 TOP10  관련사이트  <-- 바로가기

 

중국 (1위, 8위)

미국 (2위, 3위, 5위, 6위, 8위)

일본 (4위)

독일 (7위, 9위)

 

 

우리나라 슈퍼컴퓨터는 과연 몇위나 될까?

91위와 92위에 있습니다.

기상청에 있는 슈퍼컴퓨터입니다.

 

 

아래 사진이 기상청에 있는 슈퍼컴퓨터 3호기입니다.

기상청의 슈퍼컴퓨터 3호기는 2009년 말 550억원에 들여와 2010년부터 가동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 도입한 1·2호기는 폐기되었다고 하네요. (사진출처 : 장맛속 슈퍼컴퓨터 3호기 저장장치 일시 고장 - 연합뉴스 기사 中)

 

 

우리나라는 기상청 슈퍼컴퓨터 외에도 TOP 500에 든 슈퍼컴퓨터가 2대 더 있습니다.

107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Supercomputing Center)

423위. 대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년에는 영우통신과 중원엔지니어링에 슈퍼컴퓨터가 있었는데 지금은 폐기되었나 봅니다.

(한국에 슈퍼컴퓨터가 4대라고 하니 이렇게 추측해봅니다.)

 

 

세계는 지금 '슈퍼컴퓨터 경쟁'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난한 나라, 대한민국은 부자나라들과 감히 경쟁을 할 수 없습니다.

 

강산이 변하는 시간을 훨씬 넘긴 지금까지 '선진국...' 이란 말만 사용하고 있는 대한민국.

우리는 여전히 가난한 나라입니다.

미래를 준비하지 못하고 쫓기듯 현재만을 사는 대한민국은 몹시 가난한 나라입니다.

 

 

슈퍼컴퓨터 (Supercomputer) 경쟁 - KBS 글로벌 24  <-- 동영상 보러가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