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차(국화차, 포도차, 대추차, 모과차)의 효능 및 만드는 법  < 동영상 有 >

 

가을 따뜻한 차 한잔이 그리운 계절입니다.

인간극장 '꽃보다 며느리'에 국화차가 나오면서, 국화차에 대한 관심으로 국화차가 어떤 효능을 가졌을까를 살피던 중 가을을 풍성하게 해주는 다른 차들도 얘기하는 동영상을 발견했습니다. 동영상은 윤지향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Kweather의 날씨와 생활정보라는 프로그램으로 출처는 유튜브입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차에는 국화차, 포도차, 대추차, 모과차가 있다고 합니다.

포도차는 처음 들어보는데 어떻게 차를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시간나면 포도차 만드는 법도 알아봐야겠습니다^^)

 

구절초차, 쑥부쟁이차, 포도차, 대추차, 모과차 만드는 법을 의외로 쉽게 찾았네요^^

 

꽃도 풀도 보약되는 가을차 영양차 (한겨레뉴스)  <-- 기사보기 (효능 및 만드는 방법 소개)

 

 

1. 국화차

간장을 보호하고 눈과 머리를 맑게해서 아침 저녁으로 마시기 좋다고 합니다.

혈류작용에도 도움이 되므로 평소에 꾸준히 마시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며, 숙취해소나 고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국화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며 쉬이 늙지 않게 한다" - 본초강목

 

 

참고) 구절초차, 쑥부쟁이차 (출처 : 한겨레 뉴스)

야국(들국화)인 구절초나 쑥부쟁이로 만든 차.

 

구절초, 쑥부쟁이 : 청열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때나 목이 따끔거릴 때 쓰면 좋다고 합니다.

구절초 효능 : 생리통, 불임, 무월경 등 여성 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쑥부쟁이 효능 : 기침, 가래, 천식, 기관지, 편도선 등 호흡기 질환 예방에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2. 포도차

포도당과 과당이 주성분으로 목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피로회복과 부종, 혈액 순환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C와 D도 풍부해 피부 미용은 물론, 골다공증 등을 걱정하는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다고 하네요. (출처 : 한겨레 뉴스)

 

 

3. 대추차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도와주며, 갱년기 여성이나 수험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잠자기 전에 마시면 몸이 이완되고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단,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마시지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대추의 단맛은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밥맛을 좋게 한다. (출처 : 한겨레 뉴스)

 

 

4. 모과차

모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차로 만들어 마시면 소화기능 개선과 감기, 인후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가 있거나 신장,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가래를 제거하고, 속을 편안하게 하며, 설사병에 잘 듣는다. - 본초강목

한방에서는 근육통과 관절염, 요통 치료에 쓰인다. (출처 : 한겨레 뉴스)

 

 

Kweather의 날씨와 생활정보 (진행 : 윤지향 아나운서)  < 동영상 출처 : 유튜브 >

 

 

< 관련글 보러가기 >

 

꽃보다 며느리 - 꽃같은 며느리, 우향임씨가 선사하는 향기 가득한 국화차 한 잔

 

인간극장 '꽃보다 며느리'가 선물하는 국화차와 봉정사 국화대향연

 

 

 

- 설산

반응형
Posted by 남김없이